제주자연유산돌봄센터, ‘수목 모니터링’ 내부 교육 진행   ( 2024-06-17 17:21 )
  NAME : 제주자연유산돌봄센터   |   HOME : https://blog.naver.com/jech8365
원본 이미지 보기
원본 이미지 보기
제주자연유산센터(센터장 강영제) 가 지난 14일 송국만(이학박사, 식물생태학 전공) 모니터링2 팀장이 모니터링팀 전원을 대상으로 자체 교육을 실시했다. 자연유산돌봄활동의 수목 모니터링 항목은 크게 ⩟관리 대상 점검 ⩟주변 환경 점검 두 분야로 나뉜다. ⩟ 관리 대상 점검 항목으로는 대상 수목 생장 상태 점검을 위한 수고·흉고·수관폭 측정 등이 있으며, 수목 활력 상태 점검을 위한 엽록소 측정 등이 있다. 이밖에 수목 건전 상태 확인을 위해 실시하는 수목 각 부분의 병징·표징 점검 등이 있다. 또한, 수목 주변의 병해충 서식 여부 관찰도 중요 점검 항목 중 하나이다. ⩟주변 환경 점검 항목으로는, 넓은 범위의 환경 변화 점검을 위한 드론 항공 촬영이 기본이 된다. 이외에 수목 생장 환경의 근간이 되는 토양상태 확인을 위해 토양 습도, 경도, 산도 등을 꾸준히 측정하여, 계절별·연도별 자료를 축적한다. 이번 내부 교육에서는 기존 사용하는 토양측정계(산도계, 경도계 등)를 이용한 약식 토양 측정 방법이 아닌, 측정 대상의 토양을 건조하고, 증류수 희석 과정을 거치는 전통적인 방식을 이용하는 토양 산도 측정 실험을 시행하였다. 모니터링팀은 차후 수목 관련 각종 전문기기 사용 교육을 기획하고 있다. 제주자연유산돌봄센터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자연유산만을 관리 대상으로 하는 돌봄센터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자연유산 돌봄 활동의 역량 강화를 위한 내부 교육을 꾸준히 실시할 예정이다. 제주자연유산돌봄센터는 자연유산과 주변 상태를 확인하는 ‘모니터링’, 자연유산 훼손이 일어나지 않도록 일상적으로 필요한 작업을 행하는 ‘일상관리’, 훼손된 자연유산에 가능한 범주 내의 수리를 하는 ‘경미수리’, 세 영역의 자연유산 돌봄 활동을 통해 제주의 자연유산 277개소를 지켜나가고 있다. 한편, 전국 25개 문화유산 돌봄센터에서 행해지는 모든 문화유산 돌봄 활동은 복권기금의 지원으로 시행되고 있다.
  SIT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