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사람과사람
제주식품산업학회 추계학술대회
최다훈 기자 orca@ihalla.com
입력 : 2021. 11.16. 00:00:00
(사)제주식품산업학회(김정현 회장)와 (사)제주바이오포럼(오명철 회장)은 지난 11일 추계학술대회 심포지엄을 ‘포스크 코로나에 따른 제주식품산업 대응방안’을 주제로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식품산업분야인 식품산업, 수산식품 및 유통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해 진행됐다.

식품산업분야에서는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지연 교수의 ‘기능성식품 인체적용시험-인식의 전환’이란 주제와 발효식품분야는 세계김치연구소 홍성욱 박사의 ‘글로벌 K-food 김치유래 유산균의 건강 기능성 및 산업화 연구’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수산식품분야는 경상국립대학교 이정석 교수의 ‘포스트 코로나 시대 제주 수산식품산업의 활성화 방안’과 유통분야로 유로지스넷 권민오 이사의 ‘DT 기술을 접목한 골드체인 관리’를 주제로 발표가 이뤄졌다.



광산김씨제주도종친회 ‘… 700년사’ 발간


광산김씨제주특별자치도종친회(회장 김영준)가 '광산김씨제주700년사'를 펴냈다.

900쪽 분량으로 출간된 이 책은 광산김씨가 제주에 뿌리내리기 시작한 고려 말부터 2만 일가가 거주하는 현재까지 약 700년에 걸친 종친들의 업적을 관직에 오른 인물을 위주로 정리했다. 이를 위해 2020년 12월 편집위원회(위원장 김순두)을 꾸려 지난 8월 말까지 도내는 물론이고 국내외에 흩어져 있는 옛 사진, 고문서 등 일가들의 소장 자료를 수집했다.

이 같은 작업 끝에 완성한 700년사에는 옛 비 탁본, 축시, 종기, 종친회 배지, 종훈, 종가 등이 실렸고 김수 장군, 입도조 윤조공, 명도암 김진용, 심재 김석익, 김용하·김우중 부자, 재일민족교육 거두 김용해 생애 등이 관련 전문가들의 집필로 소개됐다. 사진과 700년사 연보도 수록했다. 광산김씨제주도종친회는 전국 국립박물관과 대학박물관, 각 기관 등에 700년사를 배포하고 있다고 했다. 연락처 743-7500.



제주RCY 나눔 플렉스 운영


대한적십자사제주특별자치도지사(회장 오홍식)는 지난 11일부터 12일까지 양일간 적십자사에서 대학RCY 회원 등 62명이 참여한 가운데 'RCY 나눔플렉스'를 운영했다.



월남전참전자회 서귀포 서부분회 환경정화


월남전참전자회 서귀포시지회 서부분회(분회장 고창효) 노병회원들은 지난 11일 엉또폭포 주변에서 쓰레기 줍기·주변 정리 등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



안전한 제주! 안전문화 정착 캠페인 전개


바르게살기운동 제주특별자치도협의회(회장 좌중언)는 지난 12일 제주시외버스터미널 일대에서 임원들이 참여해 ‘안전문화 정착 우리함께 만듭시다’ 캠페인을 전개했다.



외도문화예술원 문화의밤 행사


외도문화예술원은 최근 지역의 실력자들과 외도다목적생활문화센터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참가해 배운 기량을 발휘하는 외도문화의밤 행사를 진행했다. 이 행사는 제주시 문화예술과를 통해 수탁 운영되고 있다.

이 기사는 한라일보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ihalla.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webmaster@ihall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