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오피니언
[열린마당] 겨울철 난방용품 우리집 안전하게
이정오 기자 qwer6281@ihalla.com
입력 : 2021. 11.23. 00:00:00
겨울용품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으로 무엇이 있을까? 겨울철 난방기기를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해 지켜야 할 안전수칙을 당부하고자 한다.

첫째, 모든 전열기기는 안전인증(KC마크) 제품인지 확인한 후 사용해야 한다. 사용 전엔 안전장치와 온도조절기 작동 상태, 전선 피복 상태를 점검한다. 둘째,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은 금지하고 콘센트와 플러그를 연결할 때 완벽하게 접촉되도록 플러그를 끝까지 누른다. 사용하지 않거나 외출 시에는 플러그를 뽑는 게 안전하다. 셋째, 전기히터는 벽과 20cm 정도 떨어진 곳, 바닥 면이 평평한 곳에 둬야 한다. 가연성 물질은 복사열에 의해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당한 간격을 유지한다. 전기장판은 접거나 구겨서 사용하는 경우 내부 열선이 손상돼 합선의 위험이 있다. 노후화 된 전기매트는 전선이 끊어졌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넷째, 전기 열선은 설치부터 주의가 요구된다. 절연 피복의 손상 여부를 확인하고 겹쳐서 설치하지 않는다. 보온재나 옷가지로 덮어서 사용할 경우 열이 축적돼 화재가 발생할 수도 있다. 다섯째, 화목보일러는 불연재로 구획된 별도의 실에 설치하고 보일러.난로 주변 2m 이내 가연물을 두지 말아야 한다. 연통 과열로 주변 가연물에 불이 붙기 쉬우므로 벽과 천장 사이에는 일정한 거리를 둬야 한다. 또한 연통 내부를 청소해 찌꺼기.먼지로 발생하는 화재를 예방해야 한다.

겨울철 급증하는 화재 속에 안전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3대 겨울용품'의 안전사용이 중요하다. 겨울철 난방용품 사용 수칙을 반드시 숙지하고 준수해 화재 없는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길 소망한다. <백문선 구좌여성의용소방대장>
이 기사는 한라일보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ihalla.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webmaster@ihall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