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오피니언
[열린마당] 지역 축제나 행사 시 식중독 예방 당부
김채현 기자 hakch@ihalla.com
입력 : 2022. 06.28. 00:00:00
일상 회복단계에 접어들면서 공공기관의 축제, 행사 또는 지역 단체활동 등이 서서히 활성화되고 있다. 앞으로도 가족 단위 휴가철을 이용한 물놀이 또는 단체 등에서 개최되는 체육대회 및 야유회 행사 등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여름철 식중독 예방을 위해서 행사 개최로 대규모 식사가 필요한 경우라면 가급적 전문업체(HACCP 인증) 도시락 제품을 이용하고, 부득이 지역 관계자 등이 직접 음식을 준비해야 할 때는 식중독 예방을 위한 6대 실천 수칙인 손씻기, 익혀먹기, 칼도마 구분 사용하기, 물은 끊여 먹기, 식재료 및 주방기구는 깨끗하게 세척하고 소독하기, 적정온도 보관하기(차가운 음식은 냉장보관(4℃ 이하),더운음식은 온장보관(60℃ 이상)하고 함께 보관 금지)를 반드시 준수해 조리·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또한 주방·조리장에서 지켜야 할 식중독 예방정보는 조리전·화장실 이용 후 손씻기 철저, 교차오염 우려 높은 식재료(생고기, 가금류, 계란 등) 취급 주의, 세척한 채소 등 조리 전 준비된 식재료는 냉장에서 보관, 칼·도마는 식재료 바뀔 때마다 세척 철저, 사용 후 건조 보관, 고기류, 달걀 등은 내부까지 완전히 익도록(중심온도 75℃, 1분 이상) 충분히 가열조리 등이 있다.

앞으로 행사나 축제 등을 개최하는 단체 및 각 해당 읍면동에서는 식중독 예방에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식품 취급 시 안내 및 식중독 예방 실천사항에 꼭 준수해 주시길 당부드린다. <한은미 서귀포시 공중위생팀장>
이 기사는 한라일보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ihalla.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webmaster@ihall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