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오피니언
[열린마당] 성산읍을 웃음 바이러스로 전파하자
김채현 기자 hakch@ihalla.com
입력 : 2022. 11.02. 00:00:00
행복은 사회적 관계의 연결고리 3단계까지 전염된다고 한다. 즉 내가 행복하면 내 친구(1단계)가 행복하고, 내 친구의 친구(2단계)가 행복하고, 내 친구의 친구의 친구(3단계)까지 행복해진다는 것이다.

사람에게 가장 강력한 영향을 주는 환경은 '주변 사람'이다. 바이러스뿐만 아니라 행동과 감정도 전염된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이나 가르치는 선생님이 항상 긍정적인 좋은 말만 할 수는 없다. 아이들을 위해 최선을 다하다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 부정적인 말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좋은 말 백 마디보다 나쁜 말 한마디가 더 강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충격적인 나쁜 말 한마디는 한번 들으면 오랜 시간이 흘러도 절대 잊히지 않고 평생의 상처가 될 수도 있다. 상처는 아픈 기억으로 남을 뿐 추억이 될 수는 없다. 인간의 인지회로는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만 구성돼 있기 때문이다.

주변 사람들의 말 한마디가 긍정적이면 긍정의 씨앗이 싹트고, 부정적이면 부정의 씨앗이 싹튼다. 힘과 용기를 주는 주변 사람들의 말 한마디가 긍정의 가능성과 잠재능력을 싹틔워 꽃피게 한다.

끝으로 어떠한 상황에서도 우리 성산읍 지역 주민 모두가 긍정의 에너지로 어려움을 극복하는 모습이 됐으면 한다. 모든 것의 시작은 마음먹기에 달려 있다. <김정범 서귀포시 성산읍 이장 협의회장>
이 기사는 한라일보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ihalla.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webmaster@ihall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