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오피니언
[열린마당] 작은 실천으로 산불을 예방하자
오소범 기자 sobom@ihalla.com
입력 : 2023. 04.25. 00:00:00
이맘때쯤 찾아오는 불청객이 있다. 바로 산불이다.

최근 습도가 낮고 건조한 날씨때문에 전국적으로 산불이 늘고 있다. 올해 전국에서 발생한 산불은 약 380건이고 그 규모도 상당하다.

산불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가 경각심을 가지고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산불 예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기억하고 실제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첫째 산행 시 라이터 등 화기 물품을 소지하지 않아야 하며 취사는 반드시 허용된 장소에서만 해야 한다. 습도가 낮고 건조한 날씨로 인해 작은 불씨가 금세 대형 산불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설마 큰일이 나겠어' 하는 안일한 생각은 버려야 한다.

둘째 산 인근에서는 소각 행위를 해서는 안된다. 봄철은 영농시기라서 논·밭두렁 태우기나 쓰레기 소각 등이 종종 일어난다. 이러한 행위는 큰 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하지 말아야 한다.

참고로 불법소각 적발 시에는 산림보호법에 의해 과태료 30만원이 부과된다.

이렇게 우리가 할 수 있는 작은 행동들은 결코 어려운 것이 아니다. 누구나 할 수 있으며 우리 모두가 지켜나간다면 봄철 아름답게 핀 꽃들을 오래 볼 수 있을 것이다. <김성곤 서부소방서 한경119센터>
이 기사는 한라일보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ihalla.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webmaster@ihall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