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정치/행정
민주당 이재명 대표 2기 체제 당직 인선...제주 소외
주요 당직 수도권, 충청, 강원, 호남 출신 두루 발탁
8.18 전당대회서 선출된 최고위원 5명 모두 수도권
국회=부미현 기자 bu8385@ihalla.com
입력 : 2024. 08.23. 01:06:44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후보가 지난 18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KSPO돔에서 열린 전국당원대회에서 정견발표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 연합뉴스

[한라일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당 대표 2기 체제 당직 인선에 제주 의원들은 포함되지 않으면서 예산이나 주요 현안과 관련해 제주의 목소리가 반영되는데 한계가 예상되고 있다.

22일 민주당에 따르면, 이 대표는 최근 주요 당직 인선을 발표했다. 주요 당직에 수도권, 충청, 강원, 호남에 지역구를 두고 있거나 이 지역 출신 의원들이 두루 발탁됐다.

당의 실무를 총괄하는 사무총장에는 3선의 김윤덕 의원(전북 전주갑), 당 정책위의장에는 3선의 진성준(서울 강서을) 의원을 임명했다. 전략기획위원장에는 천준호 의원(서울 강북 갑), 비서실장에는 전남 출신인 이해식(서울 강동을) 의원, 수석대변인에는 조승래(대전 유성갑) 의원이 임명됐다. 대변인에는 전북 출신 한민수(서울 강북구을) 의원과, 황정아 의원(대전 유성구을)이 유임됐다.

전략기획위원회 수석부위원장에는 전북 출신 정을호(비례대표), 전남 출신 박선원 의원(인천 부평구을)이 임명됐다. 정책위 수석부의장에는 이정문 의원(충남 천안시) , 정책위상임 부위원장에는 임광현(비례대표) 의원과 안도걸(광주 동구남동구을) 의원이 임명됐다. 임 의원은 충청 출신이다.

2인 공동위원장 체제로 확대된 국민소통위원장에는 강원 출신의 김현(경기 안산시을)의원과 경기 화성에 지역구를 둔 전용기 의원이 임명됐다. 대외협력위원장은 김현정 의원(경기 평택시병)이 임명됐고, 법률위원장에는 박균택(광주 광산구갑), 전북 출신 이용우 의원(인천 서구을)과 함께 이태형 변호사가 임명됐다. 조직사무부총장은 황명선 의원(충남 논산시계룡시금산군), 정무조정실장은 강원 출신 김우영 의원(서울 은평구을)이 유임됐다.

앞서 열린 8·18전당대회에서 선출된 최고위원의 경우 5명 모두 수도권 의원들이 차지했다. 제주가 처가인 한준호 최고위원이 유일한 제주 연고다.

3선의 위성곤 국회의원, 재선의 김한규 의원, 초선의 문대림 의원은 이번 당직 인선 명단에는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위 의원은 이재명 지도부 1기 체제에서는 정책수석부대표를 2022년 7월부터 2023년 4월까지 맡았고 제주도당위원장직을 수행했다. 또 민주당 후쿠시마원전오염수해양투기저지총괄대책위 위원장을 맡은 바 있다.

김 의원은 2023년 5월부터 9월까지 원내대변인을 맡았고 지난달 20일 제주도당위원장에 선출됐다.



■기사제보
▷카카오톡 : '한라일보' 또는 '한라일보 뉴스'를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 064-750-2200 ▷문자 : 010-3337-2531 ▷이메일 : hl@ihalla.com
▶한라일보 유튜브 구독 바로가기
이 기사는 한라일보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ihalla.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webmaster@ihall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