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오피니언
[열린마당] 화목보일러 안전하게 사용하세요
고성현 기자 kss0817@ihalla.com
입력 : 2024. 11.27. 02:00:00
[한라일보] 쌀쌀해진 날씨 만큼이나 온기를 느끼게 해주는 난방용품을 자주 찾게 되는 계절이다. 난방용품 중에서도 난방비 절감에 효과적인 화목보일러를 사용하는 가구가 많아지고 있다. 화목보일러 사용 시 주의해야 할 사항 몇 가지를 말씀드리고자 한다.

화목보일러는 불을 사용하는 기기인 만큼 집 내부가 아닌 환기가 잘 되는 외부 공간에 설치하는 것이 안전하다. 주변에 가연물이 없도록 최소 2m 이상 거리를 유지해야 하며, 바닥은 불연재료로 마감해 화재 발생을 방지해야 한다.

화목보일러의 연통에 쌓인 그을음과 타르 성분은 화재의 원인이 된다. 최소 월 1회 이상의 주기적인 연통 청소를 통해 막힘없이 연기가 배출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화목보일러에는 반드시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연료를 적정량 사용해야 한다. 폐목재, 플라스틱, 쓰레기 등 부적합한 연료를 태우면 유독가스가 발생하고 연통이 막혀 위험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화목보일러를 사용하는 공간에는 반드시 화재 감지기를 설치하고, 손이 닿기 쉬운 곳에 소화기를 비치해 초기 화재 발생 시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화목보일러 사용 중에는 절대로 자리를 비우지 말고 주변에 어린이나 애완동물이 접근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화목보일러는 우리에게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도록 해 주지만 올바르게 사용하지 않으면 큰 피해를 불러올 수 있다. 올바른 화목보일러 사용을 당부드린다. <양창용 제주소방서 아라남성의용소방대장>



■기사제보
▷카카오톡 : '한라일보' 또는 '한라일보 뉴스'를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 064-750-2200 ▷문자 : 010-3337-2531 ▷이메일 : hl@ihalla.com
▶한라일보 유튜브 구독 바로가기
이 기사는 한라일보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ihalla.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webmaster@ihall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