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호의 문화광장] 오시마 나기사 감독과 재일동포

[김정호의 문화광장] 오시마 나기사 감독과 재일동포
  • 입력 : 2021. 02.23(화) 00:00
  • 이정오 기자 qwer6281@ihall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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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칼럼에서 제주 출신 재일 동포 문제를 다룬 제주 출신 2, 3세들의 소설이나 영화에 대해서 다뤘다. 재일동포 문제를 직.간접으로 다룬 일본인 감독 중에는 오시마 나기사(1932-2013)가 독보적이다. 그가 만든 41편의 영화와 다큐멘터리에서 최소 5편 정도에서 재일 동포가 나오는데, 이는 어린 시절 아버지를 여읜 교토 태생인 오시마 나기사가 자라면서 주변에서 보아온 재일 동포 동년배들의 모습이 큰 영향을 끼쳤다. <감각의 제국>(1976)에서 1930년대 일본에서 실제로 있었던 아베 사다라는 여성에 의한 남성 성기 절단 사건을 통해 페티쉬를 다뤘고, <전장의 크리스마스>(1983)에서는 동성애적 소재를 다루어서 우리에게는 보통 감독이 다루는 성적인 부분만 강하게 기억된다. 특히 시작 부분에 조선인 군속 가네모토가 네덜란드군 포로 드용과의 동성애 혐의로 할복자살을 강요당한다. 자살로 인해서 전사로 처리되기 때문에 유족이 연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가수 데이비드 보위가 출연하고, 수용소장역에는 역시 유명 작곡가인 류이치 사카모토가 출연해 욕망과 감정을 절제하는 연기를 펼치고 영화의 음악도 작곡했다. 오시마 나기사가 재일 동포에 대해서 부정적이라는 인상을 부여했던 또 다른 영화는 <교사형 絞死刑>(1968)으로 강간 살해를 저지른 재일동포 소년의 기사에서 인물을 가져와 사형제도에 대한 반대의 뜻을 드러낸다. 영화는 일본의 교도소의 사형집행건물을 보여주며 사형제도의 문제점에 대해서 논하면서 시작돼 동포 사형수 R에 대한 사형집행이 실패로 끝나면서 다시 살아났지만, 기억을 잃은 R을 사형집행 전의 인물과 동일인으로 볼 것인가 하는, 매뉴얼에도 안 나와 있는 문제를 가지고 교도소장, 의사, 검사, R 등의 논쟁을 통해서 사형제의 부조리한 측면을 다룬다.

다큐멘터리 <잊혀진 황군 The Forgotten Imperial Army>(1963)에선 일본군과 같이 싸웠으나 전후 경제부흥기에 보상을 받지 못하고 있는 재일 동포 상이군인의 절망과 분노, 사망한 군인들의 유골 안치소 등을 다룬다.

<윤복이의 일기 Yoonbok's Diary>(1965)는 이윤복의 한국에서 직접 촬영한 사진으로 만든 크리스 마르케르의 <활주로>와 비슷한 포토에세이이다. <돌아온 술주정뱅이>(1968)는 베트남 파병을 피하거나 대학을 가기 위해 일본 해안가로 밀항한 육군 병장 이종일과 마산공고 1학년 김화가 일본 젊은이의 옷을 훔쳐서 군복과 교복을 바꿔있음으로써 일본인과 한국인의 구분이 모호하다는 데에서 이야기가 진행된다.

이 영화의 주인공들인 포크 그룹 포크 크루세이더스는 영화 내내 북한 노래 임진강이라는 노래를 부르는데 이 노래 때문인지 영화는 개봉 1주일 만에 상영 금지됐다. <일본춘가고>(1968)는 성에 굶주린 일본 젊은 남성과 그들이 부르는 외설스러운 노래를 다루면서 영화의 끝부분에서 일본 천황의 기원이 백제 왕자라고 주장하는 여대생은 남자 고3 학생들에게 유린당하고, 한복 입은 소녀 즉 위안부를 상징하는 여성이 이를 지켜본다. 오시마 나기사 감독의 다른 영화들도 지금 보더라도 실험적이고 도전적이다. <김정호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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