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의 물이야기 물의도시 서귀포] (8)천지연 폭포수는 어디서 왔나(하)

사시사철 용천수 흐르는 솜반내하류에는 하천변 걸매생태공원 [한라일보] 서귀포 사람들은 천지연폭포 상류 하천을 가리켜 '솜반내'라고 부른다. 연중 용천수가 흐르는 이곳은 물이 맑고 깨끗할뿐만 아니라 수량이 풍부해 …

[지속가능한 제주농업으로] (9)전북 완주로컬푸드 ①

농가 찾아 설득·소비자 체험행사로 쌍방소통·신뢰 쌓아연중 다양한 품목의 기획생산체계·인증시스템도 도입소비자 인식도 변화하며 지난해 로컬푸드 매출 720억원 8월 말에 찾은 전라북도 전주시 소재 완주로컬푸드협동조…

[기획] "발달장애가 삶의 '장애' 되지 않는 제주를 위해"

[한라일보] "요즘에는 장애를 '극복'해야 한다는 말을 쓰지 않습니다. 장애가 있어도 학교에서 공부하고 일하고 연애하고, 그렇게 사는 '보통의 삶'을 말합니다." (강경균 제주시장애인전환서비스지원센터장) "어렵기는 마찬가…

[제주 유일의 승전 역사 을묘왜변 현장을 가다 6 ] (5)문화기억으로 전승하는 제주을묘왜변 승전이야기 (하)

나주시 2025년 개관 목표 남도의병역사박물관 조성역사적 사실 연구 확대 스토리텔링 콘텐츠 개발 필요 495년 전 달이 뜨지 않은 어두운 하늘에는 하얀 소금처럼 수많은 별들이 밝게 빛나고 있었다. 그 별들을 보면서 명민한 아…

[다시 보는 당찬 맛집 - 정성 듬뿍 제주국] 어머니 손맛 그대로

[한라일보] 언제 여름이 지나나 했더니 가을이 바짝 다가왔다. 아침 저녁 쌀쌀한 기운이 감돈다. 이럴 때 생각나는 게 뜨끈한 '국' 한 그릇이다. 국은 제주사람에게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이다. 예부터 제철에 나는 식재료로 쉬이…

[2022 제주도교육청·한라일보가 함께하는 숲길체험 프로그램] (5)신촌초등학교

[한라일보]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과 한라일보가 함께하는 '2022 숲길체험 프로그램'이 지난 16일 제주시 용강동 한라생태숲 일원에서 진행됐다. 이날 체험 프로그램에는 신촌초등학교 5학년 학생 37명이 참여했으며 자생식물연…

[2022제주 생명수를 지키자] (6)수자원 정책 방향과 목표

지하수에 의존하는 제주도의 특성상 수자원 관리는 지하수 위주로 갈 수 밖에 없다. 지하수자원 보전·관리가 수자원 정책의 최우선 과제이다. 이에 따라 제주도의 수자원 관리 정책 방향은 지하수 보전·관리를 도모하면서 물…

[가치 육아 - 이럴 땐] ⑥ 아이 기질에 맞는 부모 역할, 하고 있나요

바로 이전 '가치 육아 - 이럴 땐'에 이어 두 번째 '기질' 이야기입니다. 아이들의 기질을 크게 '순한 아이'(순둥이형), '반응이 느린 아이'(대기만성형), '까다로운 아이'(체제거부형)로 나눌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처럼 서로…

[우리, 여기 있어요] (7) 제주 밖 사례 ①

서울시 2019년 '동물 공존도시 기본계획' 수립 시행수의사회 등과 함께 동물등록 지원·24시 구조단 운영유기동물 입양 활성화 위해 시민단체와도 협력 강화 [한라일보] 유기견 문제는 제주만의 고민이 아니다. 전국 모든 지역이 …

[기획]자폐인 홀로서기 도운 '지원주택'… "제주만의 모델을"

[한라일보] "좋으면서도 꿈만 같았어요." 자폐증 장애를 가지고 있는 김대권(31) 씨가 말했다. 김 씨는 2020년 12월 자신만의 공간을 얻어 홀로서기했다. 어릴 때 보육원에 맡겨진 그는 시설 생활이 길었다. 장애인 거주시설에서 …

[특집] 거리두기 해제 후 첫 명절 맞은 극장가

[한라일보]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후 처음 맞는 명절이다. 추석 명절 대목을 노려 극장가에 출사표를 던진 굵직한 신작은 예년만큼 다양하게 만날 수 없어도 명작들이 재개봉하면서 선택지가 넓어졌다. 여기에 추석 연휴에 맞춰…

[특집] 민속놀이 하고 숲길 걷고 가족과 함께하는 추석

[한라일보] 민속 최대 명절 추석이다. 올해 추석 연휴는 나흘간이다. 비교적 짧은 연휴이지만 모처럼 찾아온 연휴인 만큼 가족들과 가까운 곳에 가서 잠시 시간을 보내는 건 어떨까. 이번 추석 연휴에 가볼만 한 곳을 추려 담아…

[지속가능한 제주농업으로] (8)제주 로컬푸드 현주소 ②

올바른농부장·제주담을장, 직거래장터 꾸준하게 선봬중간유통 없어 신선하고 건강한 먹거리라는 의미 넘어민간 영역서 로컬푸드 활성화와 지속가능한 농업 고민 로컬푸드 기반이 아직 미약한 제주지만 현재 5개 지역농협에…

[기획] 일자리 선택은 사치?… "일할 권리 찾을 수 있길"

[한라일보] '동료지원가'. 발달장애인인 노세종(37)씨와 한민지(30)씨가 건넨 명함에는 이런 직무가 적혀 있었다. 세종씨는 지난 2019년부터, 민지씨는 올해 3월부터 동료지원가로 일하고 있다. 동료지원가는 고용노동부의 '중증장…

[없어서도, 보여서도 안되는…] (10)에필로그

제주경제 외국인 노동력 없이는 사실상 존립 불가고질적 인력 문제 합법적·선순환 전환 해결 필요"외국 노동력 관리 정책 지자체 권한으로" 목소리 앞서 9차례에 걸쳐 제주지역 등록·미등록 외국인들의 현황 및 고용 실태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