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산공원으로 알아보는 도시 내 생태공원의 필요성   ( 2021-05-05 14:35 )
  NAME : 백지원(제주대학교 행정학과 3학년)   |   HOME : http://
원본 이미지 보기
제주시 일도 이동에 소재한 신산공원은 제주시민들이 즐겨 찾는 도심 속 공원이다. 신산공원 내에는 올림픽 성화의 국내 도착을 기념하는 기념물이 세워져 있어 88 서울 올림픽을 상징하는 공원이기도 하다. 이 외에도 다양한 의미 있는 조형물들이 신산공원 내에 있다. 신산공원은 사계절 각기 다른 매력을 뽐내는 생태공원으로 사계절 내내 다양한 매력을 만나볼 수 있다. 계절별로 각종 꽃들이 만개하기도 하고, 단풍과 은행으로 계절감을 느끼기도 한다. 여름에는 우거진 나무들 사이에서 더위를 피하기도 하는 등 신산공원은 제주시민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존재로 자리 잡았다. 또한, 제주도 내에서도 손에 꼽히는 공원 부지 덕에 도심 한가운데 있음에도 신산공원을 돌아다니면 야생 토끼 등 동물도 적지 않게 만나볼 수 있다. 신산공원의 장점은 이외에도 게이트볼장, 족구장, 배드민턴장 등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부지와 운동기구 시설이 마련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어린아이들이 뛰어놀기에도 적합한 놀이터까지 마련되어 있어 남녀노소 불문하고 시민들이 건강한 삶을 향유하기에도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다. 제주시 중심지 한가운데 위치한 신산공원은 위와 같이 시민들에게만 이점이 있는 것이 아니다. 약 250만 제곱미터의 부지를 보유한 만큼 도시 내 오염물질과 도로의 배기가스, 인공구조물 등으로 인한 오염을 해소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제주도에는 도시 내 생태공원이 많지 않은 편이다. 이전에는 자연경관이 많이 보존된 상태여서 도내에 생태공원이 많지 않아도 그 필요성이 높지 않았으나, 점차 제주도의 관광지로서의 위상이 올라감에 따라 도내 개발이 잦아지고 유입인구와 차량이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제주도 내에 발생하는 환경 문제의 빈도가 높아져 이에 따른 녹지 보존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2010년대 중반까지만 하더라도 제주도는 미세먼지와 관련이 없는 지역이었으나, 어느 순간부터 제주도에도 미세먼지 저감 조치가 발령이 날 만큼 미세먼지 농도가 짙어지고 있다. 도시 내 생태공원이 많아진다면 이러한 미세먼지뿐 아니라 각종 도시 대기 속 오염 물질이 완화되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SIT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