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요일별 쓰레기 배출제도, 개선과 보완의 필요성   ( 2022-11-11 10:40 )
  NAME :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정연아   |   HOME : http://
원본 이미지 보기
제주 요일별 쓰레기 배출제도, 개선과 보완의 필요성 제주도의 쓰레기 요일별 배출제는 △월요일 플라스틱류 △화요일 종이류 △수요일 플라스틱류 △목요일 종이류·비닐류 △금요일 플라스틱류 △토요일 종이류 △일요일 플라스틱류·비닐류 등 품목별로 구분해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도내 클린하우스에서의 쓰레기 무단 투기 행위가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어 쓰레기 요일별 배출제의 개선과 보완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제주시 연동의 한 클린하우스를 확인한 결과 페트병, 플라스틱 등 각종 쓰레기 더미가 수북이 쌓여 있을 뿐더러, 대부분의 쓰레기는 종량제 봉투가 아닌 일반 비닐봉투에 싸인 상태로 버려져 있었고, 클린하우스 통 밖으로 넘친 쓰레기는 인도에 나뒹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로부터 멀리 떨어지지 않은 클린하우스 역시 각종 쓰레기가 넘치며 심한 악취를 풍기는 등 사정은 비슷했다. 문제는 주로 인적이 드문 어두운 밤에 이뤄지는 쓰레기는 무단 투기에 대한 현장 적발이 어렵고, 그에 대한 단속은 감시용 폐쇄회로(CC)TV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에 더해 일주일 내내 제약 없이 쓰레기를 버릴 수 있는 재활용도움센터는 매년 증가하고 있어 쓰레기 요일별 배출제의 입지는 점점 좁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클린하우스 부족 등의 문제가 있긴 하지만, 쓰레기 요일별 배출제가 안정적으로 정착되는 단계에 있는 만큼 부족한 부분은 보완해 나갈 필요성이 시급해보이고, 제주도의 쓰레기 요일별 배출제인만큼 도민들의 협조가 더욱 요구될 것으로 보인다.
  SIT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