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킥보드, 제한 없는 편리함에 숨겨진 위험과 대책   ( 2023-05-14 22:20 )
  NAME :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김성환   |   HOME : htt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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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2일, 프랑스 파리에서 전동 킥보드 사고로 부상당하고 사망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는 가운데 이번 주민투표가 실시됐다. 공식적으로는 파리시 선거인 명부에 등재된 138만 명 가운데 10만3000여명이 투표에 참여했다. 이중 9만1300명 이상이 킥보드 대여에 반대표를 던진 것이다. 제주도 상황이 별반 다르지 않다. 먼저, 전동킥보드는 속도 제한이 없기 때문에 보행자나 자전거와 충돌하는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특히 보행자 전용도로나 자전거 도로에서 주행하는 경우도 많아 보행자들의 안전과 편의를 저해하고 있다. 또한, 전동킥보드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도로교통법을 준수하지 않는 경우도 많아 교통안전에 대한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단순히 개인의 안전뿐만 아니라 사회적 안전과 관련된 문제들이기도 하다. 따라서 전동킥보드의 속도 제한 및 보행자 전용도로, 자전거 도로에서의 주행 제한 등의 규제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전동킥보드에는 초속 20km 이하의 속도 제한을 부여하는 방법이 있다. 또한, 보행자 전용도로나 자전거 도로에서 주행하는 경우에는 전동킥보드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는 법적 규제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도정과 관련 기업, 시민들이 함께 협력하여 규제를 강화하고 교통안전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여야한다. 전동킥보드를 사용하는 사람들도 자신의 안전뿐만 아니라 다른 보행자나 차량들의 안전에 대한 책임을 인식하고, 도로 교통법을 준수하는 등의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전동킥보드 사용자들에 대한 교육과 지속적인 관리, 감시가 필요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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