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오피니언
[열린마당] 나부터 실천하자
강민성 기자 kms6510@ihalla.com
입력 : 2020. 11.11. 00:00:00
청렴은 우리 사회가 더 공정해지기 위해서 모두의 가슴속에 담아두어야 할 윤리적 사회가치이다. 청렴은 누구에게나 필요한 덕목이지만, 나라를 위해 일하는 공직자들에게는 특히나 필수적이다. 공무원은 우리 사회가 조금 더 공정해지기 위해,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각자의 주어진 위치에서 묵묵히 그리고 시민들에게 친절하게 소임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무원이 솔선수범해 청렴행정을 펼쳐야 국민들도 믿고 발맞춰 호응해 줄 것이다. 반대로 공무원이 청렴하지 않다면 국민들 또한 그 모습을 보고 비난을 할 것이다. 그렇다면 이는 국가 신뢰의 하락이라는 결과를 가져오게 될 것이다. 따라서 공무원들은 더욱 청렴이라는 가치에 집중해 조금이라도 잃어버린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한다.

청렴은 투명하고 공정한 사회로 나갈 수 있는 발판이다. 또 국민들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약속된 행동이다. 공무원은 국민들의 본보기가 된다는 생각으로 행동 하나하나를 조심해야 한다. 또 부정청탁 및 금품향유의 유혹을 뿌리치고 소신껏 일해야 한다. 모든 개개인이 노력하면 우리가 사는 사회가 변화할 수 있는 것처럼 '나 하나쯤이야'라는 태도가 아닌 '나부터 청렴해지자'는 마음가짐으로 임해야 청렴문화가 형성되고 건강한 사회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나라의 녹을 먹는 공직자들은 우리가 살고 있는 국가를 위해 일한다는 마음가짐을 갖고, 항상 국민을 1순위로 두고 생각해야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김홍배 제주돌문화공원관리소>
이 기사는 한라일보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ihalla.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webmaster@ihall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