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오피니언
[열린마당] 음식점 주방화재… 이것만 알아두자!
이정오 기자 qwer6281@ihalla.com
입력 : 2021. 12.27. 00:00:00
조그마한 방심에 화재로 이어지기 쉽상인 만큼, 주방화재 예방수칙 및 초기대응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첫 번째, 가스레인지 주변 벽이나 환기구 기름찌꺼기가 낀 후드는 주방화재의 주요원인이므로 달라붙은 기름 찌꺼기를 정기적으로 청소해야한다. 청소시에는 후드 플러그를 제거하고 후드가 작동하지 않는 걸 확인한 후 필터망을 제거하고 중성세제를 준비해 외관을 청소한다.

중성세제로 외관을 청소 한 후에는 남은 세제들을 마른 천으로 제거하고 건조시켜주면 된다. 또한 기름 제거 필터를 설치하면 도움이 된다.

두 번째, 음식을 가열할 경우에는 절대 자리를 비우는 일은 없도록 하며 가스 사용 전·후에는 반드시 환기하도록 한다. 요리에 쓰는 식용유는 통상 288~385℃ 가 되면 발화가 일어나므로 요리 도중 자리를 비우지 말아야 하며, 화재 발생시 물을 뿌리게 되면 폭발적으로 불이 붙은 기름이 튀어 대단히 위험하다.

세 번째, 불에 타기 쉬운 물건을 화기 주변에 가까이 두지 말것이며, 주방용 k급 소화기를 배치해 초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해야한다.

주방용 k급 소화기는 후드화재 및 식용유 등 주방화재에 효과적으로 작용하기에 항상 꼭 주방에 비치해야 한다.

이상으로 주방화재에 관한 예방수칙 및 초기대응방법에 대해 소개를 마치면서, 코로나19로 힘든시기를 보내는 모든 분들에게 응원과 격려를 보내며 화재없는 따뜻한 겨울을 보내시길 바란다. <안병욱 동부소방서 조천119센터>
이 기사는 한라일보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ihalla.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webmaster@ihall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