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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첫사랑'. 지난 연말연초를 따뜻하게 데워준, 핫쵸코 같던 드라마 '그 해 우리는'이 종영했다. 전교 1등과 전교 꼴찌의 다큐멘터리가 역주행하면서 다시 사랑의 한복판으로 소환된 두 주인공 최웅과 국연수의 이야기를 다룬 이 드라마에는 계절의 질감들에 녹여낸 감정의 양감들이 손에 잡힐 듯 생생하게 그려져 있었다. 초여름 같이 부풀어오른 설레는 마음들을 지나 한겨울처럼 단단히 굳어버린 서운한 마음들 위로 다시 피어나는 몽글몽글한 첫사랑의 서사는 많은 이들의 공감과 탄성을 자아내게 만들었다. 나는 이 드라마를 보는 내내 누군가를 사랑하게 되어 좋았고, 사랑을 받을 수 있어 행복했고 그 사랑에도 타이밍이 있음을 끝내 알게 되어 가슴 아팠던 기억들이 떠올랐다. 첫사랑은 천하무적, 무쇠로 만든 그 마음을 녹일 수 있는 것은 결국 적절한 사랑의 온도 밖에 없다는 것을 새삼 깨달은 시간이기도 했다. 태어난 모두에게 첫사랑은 한 번 뿐이고 설령 사랑을 했던 내가 세상에서 사라진다고 해도 그 첫사랑이 소멸되지는 않을 것 같다. 그렇다면 이 세상에는 얼마나 많은 첫사랑이 존재하는 것일까. 과학과 수학, 의학과 법학이 설명하지 못하는 첫사랑을 그나마 잘 표현할 수 있는 것은 문학이 아닐까 싶다. 그래서 첫사랑을 다룬 작품들은 대개 시어로 가득한 일기 와도 같다. '그 해 우리는'을 마음에 담으며 첫사랑을 다룬 두 편의 영화를 함께 떠올렸다. '인정사정 볼 것 없다', '남자는 괴로워' 등을 만든 이명세 감독의 1993년 작품 '첫사랑'은 제목 그대로의 감정을 아름다운 동화처럼 그려낸 영화다. 배우 김혜수의 앳된 모습을 마주할 수 있는 영화이기도 한 이 작품은 첫사랑이라는 단어가 마술적 리얼리즘이라는 영화적 표현 기법과 얼마나 잘 어울리는 것인지를 보여주는 작품이기도 하다. 영화 '첫사랑'의 사랑은 짝사랑에 가깝다. 이 영화는 사랑의 상호작용 보다는 사랑이라는 감정의 탄생과 그 형상을 묘사하는데 공을 기울인다. 주인공인 대학교 1학년 영신은 연상의 연극반 연출가 선생님을 짝사랑하고 그와 몇 번의 데이트, 한 번의 키스를 하게 된다. 사실 이 영화를 보는 내내 선생님의 감정은 알 수가 없다. 사실 별로 알 필요도 없다. 영신의 감정을 지켜보는 것 만으로도 충만하기 때문이다. 사랑의 감정에 취해 벚꽃이 흩날리는 밤길을 자전거로 내달리는 영신의 모습은 첫사랑의 행로 그 자체가 된다. 그 순간의 향기와 공기는 그녀가 느낀 순도 높은 감정의 입자들로 이루어진 것 같다. 이 달콤한 기운의 정체를 관객들은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이명세 감독과 배우 김혜수가 정성껏 만들어낸 장면들에 공감하기는 어렵지 않다. 하긴 첫사랑의 감정은 설득되는 종류의 것은 아닐 것이다. 영화 '첫사랑'을 떠올릴 때마다 이 영화의 공감각적 잔상에 감탄하게 된다. 어떤 영화를 향기로, 공기로 기억할 수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첫사랑에 대해 아직까지도 이토록 강력한 후각적 기능을 가지고 있는 영화를 나는 알지 못한다. ![]() 앞으로도 근사한 첫사랑의 서사를 다룬 작품들이 우리 앞에 도착할 것이다. 마치 겨울을 지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다시 잎을 내고 꽃을 피우는 식물들처럼 말이다. 우리는 이 기운 센 첫사랑의 탄생 앞에서 마치 처음인 것처럼 다시 기쁘게 그 개화를 지켜보는 것으로 또 다시 행복해질 것이다. <진명현 독립영화스튜디오 무브먼트 대표> <저작권자 © 한라일보 (http://www.ihalla.com) 무단전재 및 수집·재배포 금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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