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정치/행정
민선8기 제주도정 '사람과 자연이 행복한 제주' 청사진
오영훈 당선인 인수위 28일 도민보고회 개최
도정 비전과 철학, 7대 도정 목표 설정 발표
이태윤 기자 lty9456@ihalla.com
입력 : 2022. 06.28. 15:42:57

오영훈 당선인의 도지사직 인수위원회인 '다함께 미래로 준비위원회는'(이하 미래준비위)는 28일 제주웰컴센터에서 '민선8기 도민도정 비전 및 도정과제 보고회'를 개최하고 제주도정의 비전과 철학을 담은 도정 과제를 발표했다. 강희만기자

[한라일보] 오는 7월 1일 출범하는 민선8기 오영훈 제주도정의 구체적인 청사진이 나왔다.

오영훈 당선인의 도지사직 인수위원회인 '다함께 미래로 준비위원회는'(이하 미래준비위)는 28일 제주웰컴센터에서 '민선8기 도민도정 비전 및 도정과제 보고회'를 개최하고 제주도정의 비전과 철학을 담은 도정 과제를 발표했다.

우선 미래준비위는 민선8기 도정의 비전을 '위대한 도민 시대, 사람과 자연이 행복한 제주'로 선정했다. 이는 민선8기 도민도정을 출범시킨 위대한 도민 시대를 다함께 손잡고 열어나가겠다는 의미와 제주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서로를 존중하는 사람과 자연 모두 행복한 제주를 만들겠다는 의지가 담겼다.

미래준비위는 7대 도정 목표도 설정했다. ▷도민 모두가 주인되는 자치분권 제주(도민 정부시대) ▷도민 소득 안정을 보장하는 튼튼경제 제주(산업경제 혁신) ▷풍성한 환경·문화가 빛나는 지속가능 제주(풍요로운 삶) ▷청년과 미래의 꿈이 실현되는 정정당당 제주(새로운 미래) ▷지역마다 고루고루 잘 사는 생생활력 제주(지역 균형성장) ▷존중·배려가 넘쳐나는 공동체 新수눌음 제주(공동체 회복) ▷도민 모두 다 함께 웃으며 사는 도민행복 제주(행복한 복지) 등이다.

또 미래준비위는 7대 도정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각각 '핵심 도정과제'와 '전략 도정과제'를 마련하고 분야별 세부 실천전략을 통해 이행할 계획이다. 각 핵심과제와 전략과제는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제주형 기초자치단체 도입, 상장기업 20개 육성·유치, 제주형 생태계서비스지불제 도입, 제주형 청년보장제 도입, 15분 도시 제주 조성, 제주평화인권헌장 제정, 제주형 신복지 등을 최우선 추진 과제로 선정했다.

미래준비위는 이날 발표한 정책과제 내용 등이 담긴 책자를 오영훈 도지사 당선인에게 전달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 당선인은 "미래준비위에서 선정하고 제안한 정책들은 도정과제에 적극 반영해 도민과 함께 도민이 주인되는 민선8기 도민도정을 성공적으로 이끌겠다"고 말했다.

한편 미래준비위는 지난9일 기획조정위원회와 도민정부위원회, 지속가능위원회, 혁신성장위원회를 포함한 4개 위원회의 8개 분과에 20명의 인수위원으로 구성·출범한 이후 분과별 회의와 6대 핵심공약 주제별 정책 아카데미, 도민 의견 수렴 등의 과정을 통해 민선 8기 제주도정의 비전과 슬로건, 주요 정책 방향, 도정과제 등을 설정했다. 내달 5일 활동을 마무리할 예정이며, 같은달 활동백서를 발간할 예정이다.
이 기사는 한라일보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ihalla.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webmaster@ihall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