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오피니언
[열린마당] 모두를 위한 실천 소방차량 출동로 확보
김채현 기자 hakch@ihalla.com
입력 : 2022. 08.30. 00:00:00
신속한 출동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의 보호를 위한 필수 요소이고, 이를 위해 소방차량 출동로 확보는 반드시 수반돼야 한다. 이에 제주소방본부를 비롯한 소방관서에서는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소화전과 같은 소방용수시설 인근 5m 내에 주차 금지의 적극 홍보, 소방차량 길 터주기 훈련 등이 그 일환이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소방차량의 7분 이내 현장도착률은 전국 평균 66%에 밖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다.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신속한 출동을 방해하는 가장 큰 원인은 소방차량 출동로 확보의 부재이다. 따라서 소방차량 통행로 확보에 자발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소방차량 출동로의 확보를 위해 다음 3가지 사항을 기억해야 한다.

첫째, 소방용수시설 인근 5m 이내에는 차량을 세워두지 않아야 한다. 둘째, 협소한 도로에서 불법주정차, 양방향 주차를 지양해 소방차량의 통행을 용이하게 해야 한다. 셋째, 정체구간에서 소방차량이 경광등과 사이렌을 취명하며 길터주기를 요구 시 차량이 지나갈 수 있는 통로를 확보해 소방차량의 신속한 출동을 돕는다.

우리들 스스로가 자발적 참여 의식을 갖는다면, 소방출동로 확보를 위해 우리가 실천한 작은 행동들이이 모두의 안전을 지켜주는 결과로 거둬질 것이다. <윤현식 제주소방서 화북119센터>
이 기사는 한라일보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ihalla.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webmaster@ihall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