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오피니언
[열린마당] 도민과 함께 만드는 행복한 복지를 꿈꾸다
김채현 기자 hakch@ihalla.com
입력 : 2023. 03.02. 00:00:00
제주도는 2022년 7월 '도민이 다 함께 웃으며 사는 도민 행복 제주(행복한 복지)'라는 도정 목표 아래 민선 8기를 출범시켰다. 사회복지예산은 전체 예산 중 22.10%를 투입할 계획이며 7개 공약사업, 25개 실천 과제를 가지고 제주형 복지환경을 구축할 방침이다.

특히 '제주형 생애주기별 통합돌봄', '읍면동 맞춤형복지팀 연계 통합복지 하나로 사업 확대' 등 제주형 복지 실현을 위한 복지사업 예산을 확대하고 민·관 협력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에 발맞춰 구좌읍은 구좌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 동제주종합복지관 등 지역의 단체, 복지기관과 협력해 다양한 민·관 협력 지역복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라고 대한민국 헌법 제10조는 말한다. 제주도정의 목표는 헌법 제10조의 국민의 권리를 실현시키는 것이며 그러기 위해선 지역주민들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전통사회의 따뜻한 공동체 정신인 '제주의 미풍양속 수눌음 정신'을 회복해야 한다. 읍면동주민센터는 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을 위해 발로 뛰며 노력하고 있으니 주변에 어려운 이웃이 있다면 관할 읍면동주민센터로 알려주시기를 당부드린다.<김혜영 제주시 구좌읍사무소>
이 기사는 한라일보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ihalla.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webmaster@ihall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