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오피니언
[열린마당] 현명한 에너지 관리로 건강한 여름나기
오소범 기자 sobom@ihalla.com
입력 : 2023. 07.12. 00:00:00
지난달 남부 지방의 첫 폭염주의보를 신호탄으로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됐다. 이 덥고 습한 여름철,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하면서도 에너지 비용 절감과 건강한 여름을 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 방법을 알아보자.

첫째, 여름철 적정 냉방온도는 26℃로 설정한다. 냉방설비 효율은 여러 조건에 따라 달라지지만 외부 온도와의 차이는 5~6℃, 습도는 40~70%를 유지할 때 가장 쾌적하다.

둘째, 냉방기의 효율적인 운전 방법은 제품에 따라 다르다. 인버터 내장 제품의 경우, 설정한 온도를 변경하지 않고 자동 운전모드로 유지하고, 정속형 제품의 경우 껐다 켰다 하는 단속 운전보다는 풍량을 낮추거나 설정온도를 높이는 방식으로 연속운전 한다.

셋째, 냉방기와 실외기 관리는 필수이다. 실내기는 주기적인 필터 세척으로 먼지나 곰팡이를 제거하고, 소홀할 수 있는 실외기 주변도 깨끗이 정리해야 한다.

넷째, 실내 공기 질을 개선하기 위해 주기적인 환기를 한다. 냉방설비는 냉매의 기화열을 이용해 실내 공기 온도를 낮추는 것으로 공기 자체를 외부로 내보내는 것이 아니다. 적정한 실내 공기 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정 시간 가동 후 환기가 필요하다.

이처럼 그동안 간과해 왔던 작은 행동부터 실천하고 준비해 신나는 추억도 쌓으며 건강하고 행복한 여름을 보내시길 바란다.<박민주 제주시 일자리에너지과>
이 기사는 한라일보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ihalla.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webmaster@ihall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