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화란' [한라일보] 최근 개봉한 두 편의 한국 영화 '화란'과 '믿을 수 있는 사람'에는 발 붙이고 있는 지금을 견디기 어려운 이들이 등장한다. 살아가고는 있지만 의지할 수 없는 곳에 있는 이들은 어딘가와 누군가를 끊임없이 욕망하고 소망한다. 육화된 지옥도를 생생하게 그려내는 김창훈 감독의 '화란'과 아무리 움직여도 끝나지 않은 여정이 이어지는 곽은미 감독의 '믿을 수 있는 사람'. 두 영화 속 그들은 왜 떠나고 싶어 하고 정착하고 싶어 할까. 무엇이 그들을 지금에서 살 수 없게 하고 어딘가와 누군가를 꿈꾸게 만들까. '화란'은 축축해서 무겁고 흐릿해서 더 어두운 이야기다. 영화의 어떤 한순간도 보는 이의 마음을 편하게 만들지 않을 정도다. 가정 폭력과 학교 폭력이라는 가시화된 폭력의 울타리 안에서 발버둥 치는 고등학생 연규는 복지가 잘 되어있어서 누구나 비슷한 수준으로 살아간다는 나라인 화란(네덜란드)으로의 이민을 꿈꾼다. 하지만 중국집 아르바이트를 하며 꿈을 실현하기 위해 돈을 모으던 그에게 현실은 쉽사리 손을 내밀지 않는다. 몸이 반쯤 잠긴 구렁텅이의 범위가 점점 더 넓고 깊어져 도무지 헤어 나올 수 없게 된 연규 앞에 조직의 중간 보스 치건이 예상하지 못했던 선의를 베풀지만 치건이 건넨 그 손을 잡는 순간 연규는 더 깊고 어두운 늪 안으로 빠져들게 된다. '화란'의 세계는 비정하다. 정 붙이고 살려고 하는 이들의 작심을 변심하는 냉정한 세계. 의도대로 되지 않는 결과들이, 내 마음과는 다르게 타인에게 번지는 상처의 흔적들이 영화의 곳곳에 문신처럼 새겨진다. 불행이라는 비는 그칠 줄 모르고 인물들 위로 내리고 그 불행에 젖어버린 몸과 마음을 말릴 해는 오래 떠 있지 않는다. 포기할 수 없는 꿈과 지울 수 없는 실패들이 뒤엉킨 '화란'의 세상에서 영화는 끝내 누군가의 손을 대신 잡아주는 일을 선택하지 않는다. 선의로 해결할 수 없는 비대한 실체를 더듬던 영화의 손은 탄식과 함께 상처로 얼룩진 스스로를 마주하는 쪽을 택한다. 여기보다 어딘가에 더 나은 곳이, 더 나은 삶이 있다고 믿게 되는 것은 지금과 여기에 만족하지 못해서 만은 아닐 것이다. 나를 둘러싼 것들이 나를 부정하는 순간을 겪게 된다면 누구라도 떠나고 싶어 진다. 그 부정의 방식이 폭력이라면 이 소박한 소망은 탈출의 염원이 되기 마련이다. '화란'과 '믿을 수 있는 사람'의 인물들은 이토록 어지러운 세상에서 신뢰를 기반으로 살아가기를 꿈꾸는 인물들이다. 맞잡은 손의 온기가 지속될 수 있었다면, 망설임 끝에 나눈 대화가 이어질 수 있었다면 그들은 결코 발 붙인 땅을 떠나지 않았을 것이라는 것이 마음 아프다. 여기보다 어딘가를 꿈꾸던 이들은 사실 그 어딘가가 아닌 바로 여기에서 나를 우리로 받아줄 타인의 마음 하나를 갖고 싶었을 뿐이었다. <진명현 독립영화 스튜디오 무브먼트 대표(전문가)> <저작권자 © 한라일보 (http://www.ihalla.com) 무단전재 및 수집·재배포 금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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