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오피니언
[열린마당] 우리집 119 주택용 소방시설
송문혁 기자 smhg1218@ihalla.com
입력 : 2024. 02.15. 00:00:00
TV를 틀고 뉴스를 보다 보면 종종 소화기를 사용해 불을 끄거나 재빠르게 화재를 감지해 사람들을 대피시킨 시민 영웅들의 이야기가 나와 마음을 따뜻하게 해 주거나 그렇지 못해 안타까운 사고가 일어나 모두의 안타까움을 자아내기도 한다. '이들의 차이점은 뭘까'하는 질문에 나는 주택용 소방시설의 유무를 말하고 싶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화재경보기, 소화기 등이 해당한다. 이러한 장치들은 화재 발생 시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을 가능하게 한다.

우선 화재경보기는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소방시설이다. 화재가 발생할 때 빠르게 인식해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소화기도 중요한 장비로 화재 발생 시 초기에 불을 진압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또한 화재 대피를 위한 비상구와 비상계단도 중요하다. 화재가 발생했을 때 안전하게 건물에서 탈출할 수 있는 경로를 마련해 놓는 것이 필수이다. 비상구와 비상계단은 이에 큰 역할을 한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이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실정이다. 주택은 불의 위험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하는 곳이지만, 화재가 일어나 재난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주택용 소방시설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이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장세영 제주시 애월119센터>
이 기사는 한라일보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ihalla.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webmaster@ihall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