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n라이프
[책세상] 100세 시대 활력 위한 발 건강 관리 노하우
김범수의 '100세 시대 두 발 혁명'
오은지 기자 ejoh@ihalla.com
입력 : 2024. 04.12. 00:00:00
[한라일보] 20년 이상 발 질환을 진료해 온 인하대병원 족부전문의 김범수 교수가 발 건강을 잃기 전 미리 관리할 수 있는 발 건강 관리의 노하우를 책 '100세 시대 두 발 혁명'(비타북스 펴냄)에 아낌없이 담았다.

100세 시대, 건강과 활력을 위한 발 건강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저자는 "사람이 활력 있게 살려면 일단 두 발로 잘 걸을 수 있어야 한다"며 "걸어야 운동이 되고 에너지가 만들어지며 그 에너지로 생동감 있게 살 수 있다"고 주장한다.

크게 5장으로 구성된 책은 발의 구조와 원리에 대한 설명부터 발 건강의 핵심인 풋코어의 중요성, 질환을 예방하고 풋코어를 강화시키는 운동법 등을 소개한다. 우리 몸에는 전신을 잡아주는 복근과 척추세움근 같은 코어 근육이 있다면 발에는 풋코어 근육이 있다. 저자는 "발등뼈와 발바닥 사이에 아치를 이루는 오목한 공간 대부분을 근육이 채우고 있는데, 그 근육들을 합쳐 '풋코어'라고 한다"고 설명한다.

풋코어 근육을 강화시킬 수 있는 운동 방법은 족저근막염을 낫게 하는 발바닥 스트레칭, 앞꿈치 통증을 줄여주는 종아리 스트레칭, 무지외반증이 있으면 해야 하는 발가락 스트레칭, 평발의 풋코어 운동과 발목을 삐끗했을 때 하는 운동 등 다양하다. 저자는 "풋코어 강화 운동만 따라해도 발의 급격한 노화를 막을 수 있다"고 말한다.

그 전에 자신의 풋코어가 튼튼한지 스스로 테스트해볼 수 있는 자가 검진법도 실었다. 1만8000원. 오은지기자



■기사제보
▷카카오톡 : '한라일보' 또는 '한라일보 뉴스'를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 064-750-2200 ▷문자 : 010-3337-2531 ▷이메일 : hl@ihalla.com
▶한라일보 다음채널홈 바로가기


이 기사는 한라일보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ihalla.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webmaster@ihall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