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오피니언
[열린마당] '덕분에 리더십'이 확산되길 기대하며
고성현 기자 kss0817@ihalla.com
입력 : 2024. 12.04. 02:40:00
[한라일보] 우리 인생에서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는 무엇인가. 그것은 사람들과 협력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일일 것이다.

협력으로 가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소통'이다. 리더라고 해도 혼자서 모든 일을 다 할 수는 없다. 또한, 리더십의 목적은 더 많은 리더를 만드는 것이지 더 많은 추종자를 만드는 것이 아니다.

소통은 내가 원하는 것이 있어서 시작된다. 그런데 원하는 것을 줄지 말지를 결정하는 쪽은 상대방이다. 내가 아무리 좋은 의도로 말해도 그것을 들을지 말지는 상대방에게 달려 있다. 이것이 소통이 불통이 되는 이유다.

따라서 소통은 상대방에게 맞춰주는 것에서 시작돼야 한다. 상대방에게 맞춰주다 보면 그들은 나를 믿고 내 편이 된다. 그런 다음 내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이끌어야 한다. 맞춰주기만 하고 이끌지 않으면 원하는 것을 얻을 가능성이 작아진다.

기러기는 리더를 중심으로 V자 대형을 그리며 머나먼 여행을 한다. 리더의 날갯짓은 기류에 양력을 만들어 주므로 뒤에 따라오는 동료 기러기가 혼자 날 때 보다 71% 정도 쉽게 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한다. 나 혼자 가려는 그것보다는 기러기처럼 다 함께 힘을 합쳐 날아가야 할 것이다.

문득 '덕분에'라는 노래 가사가 떠올랐다. "여러분 덕분에 뭐 그리 잘난 것도 잘난 것도 없는데 미안하고 감사합니다." 모쪼록 '덕분에' 문화가 제주도에 널리 확산하기를 기대해 본다. <고기봉 서귀포시 성산읍 오조리 이장>



■기사제보
▷카카오톡 : '한라일보' 또는 '한라일보 뉴스'를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 064-750-2200 ▷문자 : 010-3337-2531 ▷이메일 : hl@ihalla.com
▶한라일보 유튜브 구독 바로가기
이 기사는 한라일보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ihalla.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webmaster@ihall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