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10곳 중 3곳 소규모화 고위험군

[한라일보] 학령 인구 감소로 제주지역 초등학교 가운데 '학교 소규모화' 지수가 고위험군에 속한 비중이 30%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원도심 지역 학교의 소규모화가 이어지며 해당 학교들의 '적정 규모' 설정 방안을 …

[한라일보 저녁잇슈] 2024년 4월 14일 제주뉴스

|고사리철 불법주차 어쩌나 본격적인 고사리철을 맞아 제주 중산간 곳곳에 발길이 이어지는 가운데 일부 채취객들의 불법 주차로 인한 문제가 불거지고 있습니다. [기사 보기]너도 나도 '고사리 삼매경' 속 무분별 주차 눈살 …

[한라일보 저녁잇슈] 2024년 4월 12일 제주뉴스

|오영훈-총선 당선인들 "현안해결 협력"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와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김한규, 문대림 등 총선 제주 당선인들이 12일 제주도청에서 간담회를 열고 지역 현안 해결에 함께 협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기…

오영훈 만난 국회의원 당선인들… "제주도와 혼연일체"

[한라일보] 제주도가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당선인들과 협력해 민생경제 회복,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 등 지역 현안 해결에 뜻을 모으기로 했다.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12일 제주도청 탐라홀에서 제주지역 국회의원 당선…

[4·10 총선과 제주 현안] 기초지자체 도입 '한 목소리'

[한라일보] 제22대 국회의원 선거가 10일을 기점으로 종료되면서 제주형 행정체제개편에 대한 논의가 제주사회에서 다시 수면 위로 급부상하고 있다. 특히 이번 총선에서 완승을 거둔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이 행정체제 개편에 찬…

[2024 초등학생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1)도리초등학교

인스타그램·유튜브·블로그·뉴스 등 다양한 정보 형태디지털 기기 활용해 ‘팩트 체크’ 활동… "분별력 길러요" [한라일보] 1020세대는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 언어에 익숙한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다. 이들에게 소셜 미디어를…

[한라일보 저녁잇슈] 2024년 4월 11일 제주뉴스

■ 총선 문대림·김한규·위성곤 당선.. 민주당 6연승 10일 치러진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제주시갑 문대림, 제주시을 김한규, 서귀포시 위성곤 후보가 당선되며 민주당이 6연속 완승을 거뒀습니다. [기사 보기] 제주 민주당 6…

[기획] 제주 국회의원 당선인 "1%의 기적 만들어 내겠다"

[한라일보]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제주지역 3명의 후보가 당선의 영예를 안았다. 숨 가쁘게 달려왔던 선거운동과 유권자의 투표, 개표가 마무리되며 선거는 끝났지만 승리의 기쁨과 함께 찾아온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

서귀포 도심 명소 따라 밤마실 가볼까

[한라일보] 제주 서귀포시가 도심 도보 코스인 '하영올레' 야간 걷기 프로그램을 오는 24일부터 상설 운영한다. 11일 서귀포시에 따르면 서귀포시걷기협회가 주관하는 이 프로그램은 지난해 11월 개장한 하영올레 야간 걷기 코…

"세금 왜 냅니까" 제주 지방세 1억 초과 체납자 '수두룩'

[한라일보] 제주에서 1억원 이상 지방세를 납부하지 체납자가 74명에 달하고, 이들이 납부하지 않은 세금만 251억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지방세 이월 체납액 830억원 중 1억원을 초과한 체납자는 74…

민주당 선대위 "제주도민과의 약속 반드시 실천하겠다"

[한라일보] 4·10 총선을 성공적으로 마친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선거대책위원회가 "도민들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키겠다"고 한 뒤 해단했다. 민주당 제주도당 선대위는 11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해단식을 가졌다. 이 자리…

[종합] 문대림 62.88%-김한규 64.64%-위성곤 54.00%

[한라일보] 제주지역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이 3개 선거구를 모두 석권하며 민주당 계열의 6연승 불패신화를 써내려갔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의원 보궐선거에서는 진보당 양영수 후보가 당선되며 도의…

제주항공, 제주∼무안 노선 주 4회 운항… 中 직항편도 확대

[한라일보] 제주항공은 오는 24일부터 무안~제주 노선을 주 4회 일정으로 운항한다고 11일 밝혔다. 이 노선은 제주에서는 매주 수·일요일 오후 6시55분, 화·토요일 오전 7시에 출발하며, 무안에서는 매주 월·금·일요일 오전 8시4…

제주지역 6개 보건소서 비대면진료 본격 시행

[한라일보] 제주특별자치도는 의사 집단행동으로 인한 도민 의료 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고 진료 공백에 대응하기 위해 도내 6개 보건소에서 비대면진료를 본격 시행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정부는 의사 집단행동 비상진료대…

[4·10총선] '정권 심판론' 민주당 2연속 '압승'…국민의힘 '참패'

더불어민주당이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지난 제21대에 이어 2연속 압승을 거뒀다.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은 4년 전에 이어 또다시 참패하면서 22대 국회에서도 견고한 '여소야대' 구도가 이어지게 됐다. 개표가 완료된 11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