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역서 불법 조업 중국어선 1척 적발

[한라일보] 제주 해역에서 불법으로 조업한 중국어선이 적발됐다. 남해어업관리단은 배타적경제수역에서의 외국인 어업 등에 대한 주권적 권리의 행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중국 어선 A호(117t·승선원 8명)를 나포했다고 19…

제주시 한복판 '시속 150㎞ 광란의 질주' 20대 경찰에 덜미

[한라일보] 제주시내 도로를 시속 150㎞로 내달리며 '광란의 질주'를 한 20대가 경찰에 붙잡혔다. 제주서부경찰서는 난폭운전 등의 혐의로 20대 여성 A씨를 입건해 조사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A씨는 지난 18일 오전 2시30분쯤 제…

제주서 길 건너던 60대 차에 치여 사망

[한라일보] 제주에서 길을 건너던 60대가 차에 치여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19일 제주소방서 등에 따르면 지난 18일 오전 6시45분쯤 제주시 이도2동 인근 도로에서 횡단보도를 건너던 60대 여성 A씨가 40대 남성 B씨가 운전하던 차…

제주 장애인부모들 '차별없는 세상' 5대 과제 공약화 요구

[한라일보] 사단법인 제주아이 특별한 아이 등 4개 단체로 구성된 제주도 장애인부모네트워크는 19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2대 국회의원 제주 예비후보들에게 발달장애인 자립생활권 보장 등 5대 과제를…

제주시 건축상담실 수요일 예약제 개편

[한라일보] 제주시는 신속한 건축 민원처리를 위해 건축사들의 재능 기부로 일주일마다 세차례씩 운영하고 있는 '세이(SAY)경청 건축상담실'을 매주 수요일 예약제로 개편한다. 시는 최근 건축경기 부진과 홍보 부족 등으로 이…

"악취배출 굴뚝 공사 중단하라".. 제주 신사수마을 뿔났다

[한라일보] 제주시 도두2동 신사수마을 주민들이 제주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 사업과 관련해 투쟁위원회를 결성하고, 제주도정을 향해 악취배출 굴뚝 공사 중단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투쟁위는 19일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

"동력수상레저기구 안전검사필증 부착 의무화"

[한라일보] 지난해 6월부터 수상레저안전법이 '수상레저안전법과 수상레저기구의 등록 및 검사에 관한 법률'로 분법됨에 따라 동력수상레저시구 안전검사시 안전검사필증 부착이 의무화됐다. 제주해양경찰서는 관련 내용을 …

[현장] 개강 맞은 제주대 의대 강의실 차가운 적막감만..

[한라일보]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한 의사 집단행동이 후배 의대생들의 집단 휴학으로 번지며 개강을 맞이한 봄날 대학 캠퍼스가 차가운 겨울처럼 얼어 붙었다. 집단 휴학 사태로 두 차례나 개강을 미룬 제주대 의대가 18…

지난 10년간 제주 화재 사망자 30% 단독주택서 발생

[한라일보] 최근 10년간 제주지역 화재 사망자 10명 중 3명은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율'이 낮은 단독주택 등에서 일어난 화재로 인해 숨진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제주특별자치도소방안전본부에 따르면 지난 2014년부터 2023년까지…

제주시내 금은방서 금목걸이 들고 튄 남성 30분 만에 덜미

[한라일보] 제주시내 한 금은방에서 금목걸이를 훔쳐 달아난 남성이 범행 30분 만에 경찰에 붙잡혔다. 제주동부경찰서는 절도 혐의로 40대 남성 A씨를 붙잡아 조사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A씨는 지난 16일 오후 7시24분쯤 제주시…

5살 때 실종된 미국 입양 남성 39년 만에 가족 재회

[한라일보] 5살 때 실종돼 미국으로 입양된 남성이 제주경찰의 도움으로 39년 만에 가족과 재회했다. 제주경찰청은 18일 '무연고 해외입양인의 가족 찾기를 위한 유전자 검사'를 통해 1984년 실종된 박동수(45)씨가 어머니와 형제…

제주 화장실 촬영 발생 학교에 자치경찰 항시 배치

[한라일보] 지난해 화장실 불법 촬영 사건이 발생한 제주 모 고교에 정복을 입은 자치경찰이 배치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학교 안전을 위한 '학교안전경찰제'를 도입하고, 지난 4일부터 해당 학교에 자치경찰 1명을 항시 배치했…

제주 출신 고민관 여수해경서장 경무관 승진

[한라일보] 순경으로 입문한 제주 출신 해양경찰관 중 처음으로 경무관 승진자가 나왔다. 해양경찰청은 18일 고민관(56) 여수해양경찰서장을 경무관 승진자로 내정하고 오는 25일 중부해양경찰청장 부장으로 발령한다. 고 신…

8만원에 '가득' 넣었는데 15만원 결제?… "셀프주유 주의"

[한라일보] 최근 50대 제주도민 A씨는 셀프 주유소에서 기름을 넣었다. 가득 주유를 선택해 15만원 선결제를 한 A씨는 실제로 8만여원을 주유했다. 주유를 끝낸 후 차에 탑승한 A씨는 결제내역 문자메시지를 보고 의아함을 감출 수…

제주서 음주운전 차량 전신주와 '쾅'... 동승자 사망

제주에서 음주운전 차량에 동승한 30대가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17일 제주도소방안전본부 등에 따르면 지난 15일 오후 11시47분쯤 제주시 한림읍 협재사거리 인근 도로에서 30대 여성 A씨가 운전을 하던 렌터카가 전신주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