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신선의 현장시선] 다음 선거는 시장·시의원을 우리 손으로 뽑을 수 있을까

행정체제가 새롭게 바뀌면 불편하고 어려움이 있는 건 당연하다. 그러나 행정체제를 바꾸는 것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숙의과정에 참여해 스스로 결정했다면 어려움을 감내하려는 마음이 더 컸을 것이다. 2005년 제주시, 서귀…

[열린마당] 문화경찰로 가는 제주경찰의 변화

문화경찰이란 경찰관들이 음악, 미술 등 다양한 문화활동을 일상에서 경험하도록 하는 것으로 이런 문화경찰 활성화가 궁극적으로 구성원들의 사고 및 행동 개선으로 연결돼 긍정적 경찰문화로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

[주현정의 목요담론] 분열의 길과 글로벌 연대의 길

[한라일보] 지난 8월 초 태풍소식은 그 어느 때보다 우리를 슬프게 했다. 관악구 반지하 일가족 사망, 서초구 맨홀 남매 사망 등 자연재해를 막지는 못해도 한국의 기술력으로 대비가 가능했을 거라 생각하니 더욱 안타까웠다. …

[김지은의 편집국 25시] 말 바꾼 국립수목원

[한라일보] "올해 11~12월쯤 열리는 심의회에는 심의 안건으로 상정될 것이다. (2022년 6월)" "12월에 심의회가 열리지만 확정된 것은 없다. 안건도 정해지지 않았다.(2022년 9월)" 얼핏 봐도 내용이 정반대다. 그런데 놀랍게도 모두…

[문영인의 한라시론] 자조금 안내면 정부 지원 제한 받아

[한라일보] 우리나라를 바꾼 새마을운동은 1970년부터 시작됐고, 근면·자조·협동은 새마을정신이라 해 모든 분야에서 한동안 많이 활용됐던 낱말이다. 자조(自助)는 '농수산자조금의 조성 및 운용에 관한 법률'이 2012년 제정되…

[열린마당] "환갑 맞은 탐라문화제 함께 즐겨요"

'와릉와릉 또시 글라, 제라헌 탐라의 얼(힘차게 다시 가자, 진정한 탐라의 정신으로!)'을 슬로건으로 한 제61회 탐라문화제가 10월 6~10일 제주시 탑동해변공연장과 탐라문화광장을 주무대로 제주도 일원에서 펼쳐진다. 제주도민…

[열린마당] 주택용 소방시설 지원신청제 알고있나요?

주택용 소방시설은 주택용 화재경보기와 화재 진압이 가능한 소화기로 구성돼 있으며 화재 발생 시 초기 대피를 도와 인명·재산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제주소방안전본부에서는 화재로부터 안전한 주거환경을 만들기 위해 9…

[김연덕의 건강&생활] 눈이 빠질 것 같이 아파요

[한라일보] 안과는 삶과 죽음이 교차하는 소위 '바이탈' 과가 아니다. 따라서 응급한 질환이 많지 않다. 하지만 갑작스럽게 심한 통증이 찾아오고 빠르게 치료하지 않으면 후유증이 발생하는 질환이 없지않다. 대표적으로 급성 …

[열린마당] 농지 가치 보존 위한 농지 사전·사후 관리

최근 비농업인이 부적절한 방법으로 농지를 취득해 막대한 수익을 올림으로써 공정이 무너진 사건이 발생했다. 그동안 농지 이용 상황은 범위가 너무 방대해 실태 관리가 현실적으로 어려웠다. 그러한 점을 악용해 투기가 이뤄…

[열린마당] '그린워싱' 주의하세요

요즘 지구를 지키기 위해 친환경 제품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러한 관심을 이용해 기업들은 제품을 친환경적으로 만들었다고 소비자들을 현혹한다. 여러사례를 살펴보면 친환경 제품이라며 홍보한 기업의 상품들은 홍보…

[고춘옥의 하루를 시작하며] ‘보수’에서 최고로 ‘진보’한 두 여인

[한라일보] 지난 추석 연휴 동안 넷플릭스의 시리즈 물 '더 크라운'을 보기 시작했던 것이 끝맺기도 전에 살아있는 역사 드라마의 주인공인 여왕 엘리자베스 2세의 서거 소식을 들었다. 필자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사람인데도 …

[열린마당] 나눌수록 커지는 행복

지난 추석을 앞두고 서귀포시 동홍동주민센터에 익명의 기부천사가 나타났다. 그녀는 수년간 어려운 이웃을 위해 써달라며 현금을 기부해오고 있는데 "큰돈은 아니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싶다"며 오히려 멋적어 하신다…

[홍인숙의 문연路에서] “스포츠 파크&컴플렉스 리빌딩을"

[한라일보] 민선8기 첫 도정질문이 지난주 마무리됐다. 선배·동료의원들과 도민 대의기관의 구성원으로서 도민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참으로 값진 시간이었다. 본 의원의 민선8기 오영훈 도정 정책에 대한 첫 질문요지는 바로 …

[김준기의 문화광장] 전지구적 예술경제로서 미술시장

[한라일보] 18세기 이래 전지구적으로 번져나간 산업화와 제국주의 열풍은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전지화라는 유산을 남겼다. 20세기 중반기 사회주의 경제체제가 존재했지만 진영 간 경쟁에서 패배 후 사라져갔다. 자유주의와 국…

[문영택의 한라칼럼] 도청과 도의회의 뿌리를 찾아서

[한라일보] 도지사는 관청의 우두머리이고 도의회 의장은 향청의 우두머리이다. 관청의 뿌리는 관아이고 향청의 뿌리는 향사당이다. 일제에 의해 사라졌던 제주목 관아와 향사당의 지난날을 되돌아본다. 1448년 지어진 관덕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