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관광, 지역사회와 동반 성장·질적 성장해야"

제주관광산업이 발전하려면 지역사회와의 동반성장 모색에서부터 친환경성 확보, 고부가가치화 노력, 외국인 시장 다변화를 통한 질적 성장에 중점을 둬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한국은행 제주본부와 제주상공회의소는 19일 …

제주산 마늘 수매가 역대 최고...kg당 4400원

올해 제주산 마늘 재배면적이 감소하면서 대정농협과 계약재배한 마늘 수매가가 상품 ㎏당 4400원으로 역대 최고가를 기록했다. 대정농협은 18일 오후 이사회를 열어 올해 계약재배(360㏊, 4780t)한 마늘 수매가를 ㎏당 4400원으로 …

제주관광공사 '나도 여행작가' 참가자 모집

제주관광공사(사장 고은숙)는 20일부터 이달 30일까지 도내 거주 청년을 대상으로 제주 관광 크리에이터 발굴 및 육성 프로그램인 '제주 여행 메이커스, 나도 여행작가!'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19일 밝혔다. 최근 제주관광공사와 …

9차례 만남 끝에 제주지역 레미콘 업계 운송비 협상 타결

운송비 인상 등을 요구하며 한달 넘게 파업을 벌여온 전국레미콘운송노동조합 제주지부와 제주도내 24개 레미콘 제조사가 18일 운송비 인상 등에 합의했다. 협상 타결에 따라 운송노조는 오는 20일부터 도내 공사현장에 레미콘 …

중국의 도시 봉쇄 제주 수출에도 불똥

제주지역의 수출 증가세가 중국의 도시 봉쇄 장기화에 14개월만에 멈춰섰다.농수산물 중에선 감귤농축액과 소라 수출이 감소했다. 18일 한국무역협회 제주지부의 '4월 제주지역 수출입 동향'에 따르면 4월 도내 수출액은 1630만…

천정부지로 뛰는 물가…느는 건 한숨

"휘발유에서 식용유값, 외식비까지 안오르는 게 없을 정도네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간 전쟁 유탄에 휘발유와 경유 등 석유류 제품에서부터 곡물 공급난으로 밀가루와 식용유 등 식료품까지 전방위적 물가 상승 압력 속에 제…

5년만에 추자도에 새 올레길 선보인다

섬 추자도의 빼어난 풍광을 품은 10㎞ 코스의 새 올레길이 개장한다. 사단법인 제주올레는 6월 4일 추자도에 올레길 18-1 코스와는 또 다른 도보 여행길인 18-2코스 개장식을 상추자항 광장에서 가진다고 17일 밝혔다. 제주올레가 …

제주 '일하면서 쉬는' 워케이션 목적지 주목

코로나19가 직장인의 근무패턴에도 변화를 가져오는 가운데 제주가 일과 쉼을 함께 추구하는 '워케이션' 목적지로 주목받으며 유치전도 속도를 내고 있다. 워케이션은 재택근무를 휴양지에서 진행하며 일과 휴가의 조화를 추구…

신한 스퀘어브릿지 제주 2기 스타트업 선발

제주은행은 제주은행과 신한금융희망재단이 지역 현안을 해결할 스타트업을 발굴 지원하는 '신한 스퀘어브릿지 제주' 2기에 8개 연합팀이 최종 선발돼 폐자원 재활용, 수질 개선, 잉여 농산물 활용 등 ESG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

제주에서 슈퍼한우 3마리 동시에 나왔다

서귀포시 남원읍 소재 한 한우농가에서 같은날 출하한 한우 3마리가 최고 품질기준을 갖춘 슈퍼한우로 확인돼 화제다. 17일 서귀포시축협에 따르면 제주한우사랑농장 강태백 대표가 40개월동안 사육 후 출하해 10일 등급판정을 …

제주감귤 경쟁력 강화 방안은?

정부의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추진과 코로나19 등 대외외 환경변화에 대응해 제주감귤의 경쟁력 강화방안을 모색하는 연구용역이 추진된다. 16일 농협제주지역본부에 따르면 제주감귤연합회는 이달 초 …

여전히 비싸도 너무 비싼 제주 민간아파트 분양가

제주지역의 4월 민간아파트 분양가가 1년 전보다 20% 가까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는 1년 전 분양된 민간아파트 가격이 유례없이 폭등했던 데 따른 기저효과로, 최근 분양가격은 여전히 작년 급등 직전보다 높아 주…

비료값 인상분 지원한다던 정부 생색내기

요소 대란과 수입원자재 가격 폭등으로 비료가격이 급등하자 올해 초 무기질비료가격 인상분을 정부가 보조해 농가부담을 낮추겠다던 국비 보조율이 10%로 확인되면서 농업계가 반발하고 있다. 지원비율 중 상당부분을 농업인…

'파업 한달' 레미콘노조 "운반비 현실화·주52시간 요구하는 것"

전국레미콘운송노동 제주지부(이하 레미콘 운송노조)의 파업이 13일로 한달을 맞은 가운데 레미콘 운송노조)는 운반비 현실화와 정부정책인 52시간 근무를 위해 파업하는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레미콘 운송노조는 이날 제…

제주 1분기 서비스업생산·소매판매 증가율 전국 1위

제주지역의 올해 1분기 서비스업생산과 소매판매 증가율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유행상황에서도 국내 여행과 여가 수요가 점차 회복단계로 진입하며 제주를 찾는 관광객이 큰 폭으로 증가한 영향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