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 거류민을 통해 본 제주 근대사

일제강점기, 제주에 살았던 일본인을 통해 제주의 근대사를 살펴보는 '근대 제주 일본인 거류민 연구'가 발간 됐다. 저자인 제주국제대학교 김은희 교수는 "제국의 국민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제주도에 살았던 근대 생활인으로…

다시 돌아온 '거리예술제'... 매주 금·토 거리를 달군다

'거리 예술제가'가 다시 시작된다. 오는 27일 연동 누웨모루거리 야외무대와 6월 4일 칠성로 상점가에서 각각 개막한 후 매주 금요일과 토요일 도심의 거리를 예술의 향기로 채운다. 제주시가 주최하는 '2022 거리예술제'는 7월 9…

강수희·박길주·양형석씨 '제28회 제주청년작가전' 초대작가로 선정

제주특별자치도 문화예술진흥원이 '제28회 제주청년작가전'의 청년 초대작가로 강수희(한국화), 박길주(서양화), 양형석(설치) 씨 등 세 명을 선정했다. 강수희 작가는 뚜렷한 작품 창작계획, 수행역량, 청년예술가로 성과가 …

(사)한국서예협회 제주지회 대한민국서예대전 다수 입상

(사)한국서예협회가 주최한 제34회 대한민국서예대전에서 제주도지회 회원 다수가 입상했다. 19일 한국서예협회 제주도지회에 따르면 최근 발표된 서예대전 심사 결과 제주지역 입상자(입선)는 ▷전서부문=양봉조(71·남원) ▷예서부문=조길제(74·건입동), 김기남(73·용담2동) ▷해서부문=고종국(76·노형), 박소정(53·용담이동), 임경미…

묵향 깃든 제주의 돌과 나무... 장은철 개인전

제주의 문화와 가치를 수묵으로 담아내고 있는 장은철 작가의 개인전 '바람이 만든 이야기:돌과 나무'가 제주돌문화공원 오백장군갤러리 1층 전관(1~5관)에서 열리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돌문화공원관리사무소의 올해 첫 번…

종달리 책자국, 21~22일 김혜진 작가 초청 북토크

'작가의 책상'프로젝트를 진행중인 구좌읍 종달리에 위치한 작은 책방 '책자국'이 5월 '작가의 책상' 주인공으로 '불과 나의 자서전'의 저자 김혜진 작가를 초청했다. 이번 북토크는 오는 21일과 22일(오후 6시) 연속 강연으로 진…

제주 출판사 한그루 발간 동화 '졌잘싸' 문학나눔 도서 선정

제주지역 출판사 한그루는 지난해 발간한 고상훈의 동화 '졌잘싸'가 2022년 1차 문학나눔 도서에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관하는 문학나눔 도서보급사업은 국내에서 발간되…

서귀포 문화예술행사로 활짝

여름으로 향하는 길목, 서귀포시에서 잇단 문화예술행사가 열린다. 서귀포시는 올해 서귀포시 문화도시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서로 다른 노지문화를 가꿔왔던 3대 생활문화권(대정권, 서귀권, 정의권)으로 나눠 노지문화축제를 …

TBN 제주교통방송 춘하계 프로그램 개편

TBN 제주교통방송(송창우 사장)은 오는 23일 부터 춘하계 프로그램 개편을 단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오전 7시 출근길 프로그램 '출발 제주대행진'은 어린이 교통안전 증진과 공감대 형성을 위한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제로화 프…

가정의 달에 되새기는 '가족'의 의미

5월 가정의 달에 '가족'의 의미를 되새겨 보는 자리가 마련된다. 제주문학학교(운영위원장 박재형)가 준비한 낭독콘서트 '가족'이다. '가족'은 변화해 가는 세태 속에서 문학이 그려낸 다양한 가족의 모습과 작가들의 솔직한 감…

'재일제주인, 그들의 이야기-우리 이렇게 살앗수다'

제주대학교 재일제주인센터(센터장 김배성)는 오는 23일부터 6월 10일까지 대학 중앙도서관 로비와 문화교류관(박물관) 1층 중앙홀에서 대학 개교 70주년 및 센터 개관 10주년을 기념, '재일제주인, 그들의 이야기-우리 이렇게 살…

책과 소통하며 일상 회복 '릴레이 북콘서트'

이달부터 제주시 우당도서관 퐁당 북카페에서 '제주시민 추천 작가 릴레이 북 콘서트'가 열린다. 오는 12월까지 총 여덟 번 진행되는 북 콘서트에는 제주시 올해의 책 작가 등 도내·외 유명 작가들이 초대된다. 첫 북 콘서트는 …

제주공예 멋에 끌리다...심헌갤러리 '2022 제주공예 페어'

시간을 들여 정성스레 완성된 작품엔 그 만듦새와 쓰임새에 대한 작가들의 고민이 담겨있다. 제주 흙으로 빚고, '제주'를 새기며, 제주공예의 정체성을 드러내고자 한다. 이런 제주공예의 멋을 만끽할 수 있는 전시가 심헌갤러…

할아버지, 할머니 세대 결혼문화는 어땠을까?

제주의 다양한 결혼문화를 소개하는 '가문잔치' 특별전이 제주특별자치도민속자연사박물관 수눌음관 특별전시실에서 18일부터 열리고 있다. 5월 가정의 달과 박물관·미술관 주간(5월13~22일)을 기념해 제주문화원과 공동 기획으…

"제주돌담 체계적 보존대책 강구를"

제주도를 대표하는 상징물인 '돌담'에 대한 체계적인 현황파악 및 기록화사업, 보존대책을 강구해야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17일 제주돌문화공원 오백장군갤러리공연장에서 '설문대할망페스티벌 2022' 일환으로 '제주돌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