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스한 실내악 선율로 떠나는 클래식 여행

[한라일보]이맘때쯤 열려 제주의 봄을 부르는 실내악 축제가 있다. 제주대 음악학부 심희정 교수를 주축으로 도내 음악인들이 2018년부터 이어온 음악축제인 '제주국제실내악페스티벌(JICMF)'이다. 큰 규모의 화려함은 아니지만 …

전 악장 관악 버전으로 펼쳐질 '신세계 교향곡'

[한라일보]제주특별자치도립 서귀포관악단이 이달 열리는 정기연주회에서 드보르자크의 일명 '신세계 교향곡' 전 악장을 관악 편곡 버전으로 선보인다. 오케스트라 버전으로 많이 연주되는 이 곡은 관악 버전으로는 주로 4악…

제주문인협회 신임 회장에 오승철 시인 취임

[한라일보] 한국문인협회제주특별자치도지회를 새롭게 이끌 제26대 회장으로 오승철 시인이 취임했다. 제주문인협회는 지난 4일 화목원 별관에서 제25대 박재형 회장 이임식 및 제26대 오승철 회장의 취임식을 가졌다. 신임 오…

합창의 매력속으로… '2023 리조이스 콰이어 콘서트'

[한라일보] 세계 합창 경연대회에서 수상 경력이 있는 수준 높은 해외 합창단들이 제주 무대에 선다. 제주아트센터는 이달 19일 오후 5시 해외 합창단 초청 공연 '2023 리조이스 콰이어 콘서트'를 개최한다. 이날 무대엔 오스트리…

축제처럼 즐기는 '아트페스타 제주'로의 초대

[한라일보] 슬리퍼에 반바지 차림으로도 축제처럼 즐길 수 있는 '아트페스타'가 제주를 찾는다. 아트페스타 제주 조직위원회는 오는 9~12일 제주컨벤션센터에서 '아트페스타 제주 2023'을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지난해 '아트페…

새해 듣는 명작의 감동… '황제와 세헤라자데'

[한라일보]도립 제주교향악단이 새해 첫 공연을 통해 힘찬 기운을 전한다. 이달 16일 오후 7시30분 제주아트센터에서 도립제주교향악단의 163회 정기연주회가 열린다. 이번 연주회에서는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조재혁의 베토벤 …

19세기 제주 풍물부터 근대 일상까지... 과거, 현재의 이야기

[한라일보] 제주문화원이 제주의 과거와 현재에 대한 다양한 읽을거리를 담은 2022년도 향토사료 6권을 발간했다. 먼저 '역주 탐라일기'는 1841년 이원조가 제주목사로 도임했을 때 동행한 친형 이원호가 쓴 기행일기이다. 19세기 …

제주시 원도심 북적... "새봄, 좋은 기운 얻고 시작합니다"

[한라일보] 봄의 시작을 알리는 '입춘(立春)'. 제주에서는 입춘 날을 '새철 드는 날' 등으로 부르며 새해를 맞는 마음을 나눴다. 이날 가정에선 복을 맞이하고 잡귀를 예방하는 입춘축을 붙이기도 한다. 이 즈음 제주에선 '탐라국…

제주갤러리 '두 시선'... 양묵과 '그룹 공'

[한라일보]제주의 양묵 작가와 '그룹 공(空)'의 작품이 서울에서 선보여지고 있다. 인사동 인사아트센터 내 위치한 제주갤러리가 제주지역 작가의 작업을 병치해 선보이는 '두 시선 Two Perspectives'전을 통해서다. 양묵 작가는 'Hist…

제주작가들의 시대를 이은 '같은 꿈'

[한라일보]기당미술관이 '새 얼굴들'을 선보이고 있다.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최근 3년간 기증, 구매, 관리전환을 통해 수집한 작품들로, 신소장품전 '기당컬렉션:조화'를 통해 시민들에게 내보이고 있다. '조화'란 주제를 달았듯 …

두 번의 제동 '중광미술관' 건립 숨고르기?

[한라일보]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시 한경면 저지문화지구 내 신축을 추진하고 있는 '(가칭)중광미술관 건립' 계획이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지난해 두 번 연속 '부적정' 결과로 문턱을 넘지 못한 문화체육관광부의 공립미술관 …

한국캘리그라피창작협회제주지회전 세 번째 전시

[한라일보](사)한국캘리그라피창작협회 제주지회(지회장 박민자)의 세 번째 회원전 '그러하듯이'가 제주 문예회관 제1전시실에서 열리고 있다. 전시장에선 강성도 고영란 김영관 김예춘 김정석 김효은 김인순 김연숙 박민자 박…

덕수리마을회 불미공예 보유단체 인정... 전승 활성화 기대

[한라일보] 제주도 무형문화재 덕수리불미공예의 전승 주축이 채워지면서 전승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 덕수리불미공예의 보유단체로 덕수리마을회를 인정 고시했다. 불미(풀무)와 흙 거푸…

다시 돌아온 탐라국입춘굿 "새 꿈 꾸는 봄날 시작"

[한라일보] 다시 돌아온 새봄, 새로운 시작을 열며 한 해 무사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는 탐라국입춘굿. 코로나19로 멈췄던 긴 시간을 돌고 돌아 올해 4년 만에 대면행사로 도민과 만난다. '성안이 들썩, 관덕정 꽃마중'을 주제로 '…

김영하 작가와 함께하는 북 콘서트

[한라일보] 서귀포시는 이달 11일 오후 2시 서귀포예술의전당 대극장에서 김영하 작가를 초청해 '2023년 작가와 함께하는 북 콘서트'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북 콘서트는 '소설을 읽을 때 우리에게 일어나는 일들'을 주제로 한 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