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일보 저녁잇슈] 2024년 5월 22일 제주뉴스

■ 수소트램 타당성 용역비 예결위서도 '뭇매' 제주자치도의회 상임위원회 문턱을 겨우 넘은 수소트램 관련 용역비가 22일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사에서도 도마위에 올라 의원들의 비판이 쏟아졌습니다. [기사 보기] 상…

"정규수업 시작 전 체육 특색 프로그램으로 '활기'"

[한라일보] 제주도교육청은 올해부터 도내 모든 학교에서'제주아침체육활동'을 자율 시행하고있다고 22일 밝혔다. 현재 도내 15개 학교가 시범학교로 지정, 운영되고 있다. 제주아침체육활동은 학생들이 정규수업 시작 전 학교 …

내년 제주 현안사업 정부 얼마나 반영할까

[한라일보] 정부가 내년도 예산안 편성을 앞두고 제주특별자치도와 지역 현안사업에 대한 의견 청취에 나선다. 기획재정부와 제주특별자치도는 22일 열리는 2024 지방재정협의회에서 2025년도 예산안 편성 방향에 대한 인식을 …

"'제2부교육감' 신설 필요… 제주형 대안학교 설립"

[한라일보]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조직진단 연구 용역 결과 정무·소통 업무 등을 담당할 '제2부교육감' 직제를 신설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제주도교육청은 21일 본청 대회의실에서 '2024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조직진단 연구' …

'전국해녀협회' 올해 제주해녀축제서 출범 알린다

[한라일보] 제주를 중심으로 해녀들의 연대를 이끌 '전국해녀협회'가 오는 9월 제주해녀축제에서 출범을 알린다. 21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올해로 17회를 맞는 제주해녀축제는 오는 9월 20~22일 '하나된 해녀, 세계로 뻗어가…

[현장] 병원 진료 본인 확인 이틀째.. 어르신들 불편 호소

[한라일보] 타인 신분을 도용해 향정신성의약품 등을 처방받거나 해외 거주자 등이 지인 명의로 건강보험 혜택을 누리는 것을 막기 위해 모든 의료기관에서의 신분증 확인을 의무화하는 '건강보험 본인확인 강화 제도'가 지난 2…

"노후아파트 재건축 지원을"… 제주 공동주택 요구 '봇물'

[한라일보] 제주도내 노후 아파트 재건축을 위한 행정 차원의 지원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지난 20일 제주자치도가 개최한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 간담회'에서다. 이날 간담회에는 도내 의무관리 대상 공동주택 입주…

서귀포해역 연산호군락 자연유산구역 손질하나

[한라일보] '천연기념물 제주연안 연산호군락 자연유산 지정구역(2004년 지정)'에 대한 적정성을 검토하는 용역이 20년 만에 이뤄진다. 지정구역 내 산호류와 법정보호종들이 점차 감소하면서 장기간 군락지로서의 기능이 상실된…

한화 제주 중산간 관광단지 개발… "지하수 관리 철학 있나"

[한라일보] 한화그룹이 제주 중산간에 대규모 관광단지 개발 사업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 민선8기 제주도정의 지하수 관리 정책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제주도의회에서 나왔다. 제주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양용…

"제주 도로정책 출퇴근 기능 집중 도민 불편만 초래"

[한라일보] 제주특별자치도의 도로 정책이 단순 출퇴근 편의기능에 집중되면서 도민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정민구 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 삼도동)은 21일 열린 제주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양…

9월 제주 열리는 전국무용제 성공 기원 '광장춤판' 열린다

[한라일보] 오는 9월 제주에서 열리는 제33회 전국무용제의 성공 개최를 기원하는 '광장춤판'이 펼쳐진다. 대한무용협회 제주특별자치도지회(지회장 최길복)와 제주도립무용단(예술감독 겸 안무자 김혜림)의 첫 공동 기획으로 …

한라산 선작지왓엔 산철쭉이 털진달래보다 많다

[한라일보] 한라산 윗세오름 인근의 관목지대인 선작지왓 일대에는 산철쭉이 털진달래보다 개체수가 2배가량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털진달래와 산철쭉은 매년 5~6월 한라산의 비경을 만들어내는 자연자원으로, 분포 현황 및 특…

제주신용보증재단 21년만에 보증 잔액 1조 원 돌파

[한라일보] 제주도내 소기업·소상공인의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해 온 제주신용보증재단(이하 '재단')이 창립 21년만에 보증잔액 1조원을 돌파했다. 재단은 2003년 9월 문을 연 후 도내 전체 기업(12만4809개 기업) 중 23.48%(2만9308개 …

제주지역 읍면 소재 일주도로 밝아진다

[한라일보] 차량 통행량이 많은 제주도 내 읍면지역의 일주도로를 포함해 애조로, 평화로, 남조로 등 8개 주요 노선에 가로등 1287주가 설치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밝은 도시·빛나는 제주 조성사업' 추진 계획에 따라 2022년부…

영주고, 전국사이클대회서 선전... 금 2개 등 10개 메달 획득

[한라일보] 영주고등학교 자전거부가 제26회 국민체육진흥공단이사장배 전국사이클대회에서 메달 10개(금 2, 은 1, 동 7)를 따내며 선전했다. 지난 13일부터 17일까지 경상북도 영주시 경륜훈련원에서 열린 이번 대회에는 3학년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