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진단/제주경제 활로 찾자·끝](제3부-4)
경제 블루오션과 문화콘텐츠 시대

한방·바이오부터 물·바람까지 활용해설사 인력 고용연계 전략도 절실 민선 5기 도정은 일자리 2만개 창출, 고용률 68% 달성, 실업률 2% 이하 유지를 고용 및 일자리 창출 목표로 잡았다. 하지만 산업구조의 변화와 새로운 성장…

[대진단/제주경제 활로 찾자](제3부-3)구직·구인난에 허덕

직원 채용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구직자-구인업체간 조건 조율 등 절실 제주경제가 활력을 찾을 수 있도록 하려면 구직자들이 원하는 일자리가 많아져야 하고, 업체는 일할 사람을 쉽게 구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현실은 그…

[대진단/제주경제 활로 찾자](3부-2)일자리 창출사업 잘되나

노인 등 저소득층 임금보전 수준 그쳐사회적기업 육성 통해 일자리 확대해야 정부와 지자체는 서민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2009년부터 본격적인 희망근로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올해에는 희망근로사업을 비롯해 지역…

[대진단/제주경제 활로 찾자](제3부-1)대학 취업률 실태와 탈출 전략

올 취업률 58%… 대학가 취업 '전쟁'행정-기업-대학 역할 분담·협력 절실 본격적인 취업시즌을 앞둔 요즘 대학가의 움직임은 취업전쟁을 방불케 한다. 대학가 뿐만이 아니다. 제주도정과 시민단체에서도 앞다퉈 고용창출 토…

"외국인관광객 200만 실현 가능"

인프라 확충+정책적 지원 전제돼야직항노선 신설 등 접근성 확충 절실 우근민 도정의 핵심공약인 '외국인 관광객 200만 시대'는 항공 등 제주관광 인프라와 수용태세를 개선하고 제대로된 정책지원이 이뤄질 경우 충분히 달성…

[대진단/제주경제 활로 찾자](제2부-8)전문가·관광업계에 듣는다

숙박·교통 등 인프라 해결 정책적 노력 시급직항노선 신·증설 등 접근성 확충도 급선무 본보는 민선5기 우근민 도정의 핵심 공약인 '외국인 관광객 200만시대'달성이 가능한지, 이를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한 지에 대해 다…

하늘길 확대가 200만 유치 관건

2018년까지 해외 직항노선 20개 개설 목표제주 통해 외국 나가도록 여행객 유인 필요 외국인 관광객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직항노선 확충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지난해 제주방문 관광객 중 외국인 비…

정주형 관광객 유치에는 한계

국제회의 유치 등에 인센티브 제공접근성 확보 기여… 근본대책 안돼해외도시 연결 정기노선 개설 절실 민선 5기 우근민 제주도정이 추진하고 있는 외국인 관광객 200만명 달성을 위해 단기간에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정책들…

급속 성장 불구 준비는 태부족

2020년 크루즈관광객 18만명 목표크루즈터미널 등 인프라 구축 시급 지난 2001년 전세계 크루즈관광객 1000만명 시대를 개막한 이후 연평균 10%에 달하는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세계관광객의 연평균 성장률 4.3% 보다 두 배 …

말로만 유치… 준비는 허술

전문식당·통역·쇼핑시설 등 태부족기초 인프라 구축 차근차근 나설때 관광산업이 경제에 대한 기여도가 높다는 것은 새삼스런 얘기가 아니다. 관광 선진국들이 비자 유연화정책 등 관광객 유치에 적극 나서는 이유다. 1인당…

저가패키지→ 바가지 '악순환'

쇼핑·옵션 수수료로 부족 금액 충당송객수수료가 결국 관광의 질 '발목' 외국이 관광객 200만 시대를 견인하는데 큰 걸림돌로 지적되는 것 중 하나는 바로 고비용 불친절 문제다. 특히 제주관광의 고질적 병폐로 지적되고 있는…

공항·항만·버스터미널 '낙제점'

공항 확장해도 과부하 해결될지 의문통역서비스 제공 등 외국인 배려 부족 제주가 세계적인 관광도시를 지향하고 있지만, 제주가 갖고 있는 관광인프라는 '아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항공인프라=한국공항공사는 2012년…

외국인관광객 유치 선결과제 '수두룩'

우근민 도정은 2014년까지 '외국인 관광객 200만명 유치'를 선언했다. 올해 제주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70만명 가량임을 감안하면 파격적인 수준이다. 이를 위해 외국인 관광객을 겨냥한 관광상품 개발 등에 3514억원을 투자하게 …

"어려움 많지만 수출 1조 희망적"

업계 최대 애로인 물류비 해소가 관건해외시장 개척·수출전문인력 육성 시급 우근민 도정의 핵심공약인 '수출 1조원 시대'개막은 수출 여건을 개선시킨다면 충분히 달성할 수 있다는 게 수출업계의 대체적인 시각인 것으로 …

품목 확대로 '수출 1조원' 견인

수출 선도조직 육성·생산단지 조성육종개발·안정적 물량 확보가 관건 제주자치도는 '수출 1조원 시대'를 위해 화훼·채소류 분야에 대한 수출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수출품목을 확대하고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