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타까운 현실 모른 채 황금 빛나귤 종류 집대성 역사적 의미 새겨뿌리고 거두는 것 인과관계 있어 감귤 가라사대 2020년 겨울 아직도 노란 감귤이 돌담 너머 나무에 달려있다. 감귤의 수난시대라고나 할까. 그대로 바람과 비를…
스승의 위대함 길라잡이 역할성실성, 보물 같은 열매 상징예술, 의미와 아름다움의 완성 전통사회에서는 선비와 장인이면 두 개념이 부딪치는 말이다. 선비하면 조선시대 성리학 이념 아래 그 세계관으로 세상을 보는 사람이…
풍력시설 등 점유로 새로운 경관경관의 디스토피아 돼 가는 제주누가 ‘보물섬 제주도’라고 말하나 #사라지는 우리의 고향 우리의 고향이 사라지고 있다. 정확히 말해 촌이라고 불렀던 농촌 말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우리…
돗기름으로 부드럽게 만드는 빙떡척박한 땅 지력을 높이는 돗걸름돗추렴에 분육 통한 화합과 공존 #돗통시의 기능 제주도 서촌(옛 대정현)과 동촌(옛 정의현)이 다른 문화적 정서가 남아 있어, 여전히 동·서촌에 대한 각각의 …
밭 자연대상 4가지로 분류자연에서 얻는 것에 감사삶도 생태계 흐름에 맞춰 #2020년 인지혁명 원년(元年) 세상이 변한다는 것이 눈에 보이는 것은 예상치 못한 일이다. 코로나19 팬데믹은 지구 전체를 한 순간에 바뀌게 만든 인…
예술, 미학적 가치의 문제비(雨), 인간성 회복의 예술한국미, 다양한 인물군 연구 #예술이 품은 미학적 가치 우리가 예술이라고 부를 때 중요한 것은 그것이 어떤 미학적 가치를 지녔는가라는 사실이다. 예술은 우리 삶에서 …
필역, 공장치르기 노동 보상강제 노동의 애환 스며있어지혜로운 자주적 소유 정신 우리는 아직 서로에게서 자신을 보호하는 법을 배우지는 못했다. 인간은 늘 그랬듯이 인간에게 위협적인 존재다.-버트란트 러셀 도덕의 본…
12월 13일까지 개관전 열려수난 역사에서 전해온 미감제주채색화 길 새롭게 제시 #정치적으로 이용되는 색깔 신화를 문학중심주의로 보게 되면 스토리에 연연하게 되게 된다. 그러나 본풀이에는 조형 감각과 색채의 풍부한 미…
중국유학서 궁중회화 기법 배워원나라시대 벽화 보고 감동 모사제주신화도 새로운 기대를 안겨 #다투지 않는 물 이충익(李忠翊, 1744~1816)은 말한다. "'주역(周易)' '계사전(繫辭傳)'에, 계속 이어가는 것이 좋은 것이다(繼之者…
자연재를 가공해 인공미로동심으로 수신하라는 의미동자석에 다종교적인 요소 #동자석의 예술미 크로체(Croce, Benedetto, 1866~1952)는 "예술작품은 미를 느끼게 해주는 대상물로써 아름다운 사물들, 혹은 물리적 아름다움"이라고 …
서귀항 탐라·몽고시대 후풍처대정성안 용천(용泉)은 드레물제주 옛 사회 연구할 중요 사료< #소(所)와 진(鎭) 제주목성지도는 모두 12도로 표제가 있는 첫 도면이 제주목관아를 중심으로 그린 지도이고, 나머지 11도는 제주 …
처음 보는 영주 11경 화북진돌 나른 김정 화북포에서 객사화북포로 추사 김정희도 내려 #인간사 잔혹한 게 어디 한둘이랴 "나는 내가 모르는 것을 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소크라테스가 '변론'에서 아테나이인들에게 했던 …
제주 처음 공개 영주십일경 전체영주10경에 없는 화북진 그림 있어예나르 제주문자도전에 전시예정 #변방, 제주도 순력의 의미 이미 17세기에 유럽의 동인도 회사가 식민지 개척을 위해 호전적으로 아시아 진출이 점점 늘…
산담 한쪽에도 ‘신문’ 올레 있어올레가 없으면 돌계단 만들어정돌 놓아 사람 마소 출입금지 #생사일여 사생관(生死一如 死生觀) 자손들이 죽은 조상을 정성스럽게 제사 지내는 것은 효를 실천하고 길흉을 피하고 화복을…
[김유정의 제주문화사전] (39·끝)현행복의 귤록
[김유정의 제주문화사전] (38)선비장인 현병찬
[김유정의 제주문화사전] (37)노스탤지어
[김유정의 제주문화사전] (36)도새기의 생태학
[김유정의 제주문화사전] (35) 앞바르 생태관
[김유정의 제주문화사전] (34)화가 김강훈
[김유정의 제주문화사전] (33)돌문화의 본질
[김유정의 제주문화사전] (32)제주공예박물관개…
[김유정의 제주문화사전] (31)공필화가 이미선
[김유정의 제주문화사전] (30)동자석의 다문화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