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 채소 구입하실 때 농약 걱정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는 풍부한 영양 성분 및 맛 때문에 우리 식탁에 없어서는 안될 먹거리다. 하지만 과일과 채소 재배에 사용하는 농약 때문에 불안해하는 사람들이 많다.
농약은 식물 재배에 반드시 필요한 농자재다. 농약을 사용하는 이유는 농작물의 생산량 증대, 병해충 방재, 노동력 절감, 품질향상을 위해서다.
농약은 재배과정에서 공기 중의 산소나 수분, 햇빛 등에 의해 분해되어 대부분 사라진다. 그러나 100% 다 사라지는 건 아니기 때문에 극미량의 농약이 남아 있을 수도 있다. 그렇다고해서 걱정할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정부에서 농약잔류허용기준을 설정해서 모든 농산물을 관리하기 때문이다. 농산물 생산단계에서는 농약 사용횟수, 사용방법 등의 안전사용기준에 준해서 재배된다. 또한 유통단계에서는 정부 및 지자체에서 농산물 출하 전 및 유통 중 수거검사 등을 통해 안전성 검사를 하고 있다. 따라서 농약잔류허용기준을 초과한 농산물을 우리가 구입할 일은 사실상 매우 희박하다고 할 수 있다.
농약은 대부분 잎, 줄기, 과실의 표면에 부착되어 있기 때문에 농산물을 씻으면 쉽게 제거된다. 미량의 농약이라도 섭취하기가 불안하다면, 물로 씻으면 대부분 제거된다. 특히 채소나 과일은 바로 흐르는 물로 씻기보다는 물과 접촉하는 빈도와 시간을 길게 하기 위해 물에 담가 두었다가 손으로 저으며 씻은 후 마무리로 흐르는 물에 씻는 것이 효과적이다.
마트 등에서 판매하는 신선한 과일과 채소. 농약 걱정 없이 섭취해도 괜찮을 것이다.<이휘재 제주자치도보건환경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