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레이 인터뷰] 위성곤 "제주 현안과 민생 예산 챙기겠다"

[한라일보] 1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만난 위성곤 의원(더불어민주당·서귀포시)은 한라일보 등 국회 출입 제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민생과 개혁을 중심으로 한 각종 중앙의제부터 제주의 현안, 서귀포 곳곳의 사업까지 할 일이 …

[릴레이 인터뷰] 김한규 "제주, 투자와 일자리로 들썩이게"

[한라일보] 1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만난 김한규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을)은 한라일보 등 국회 출입 제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제주가 미래산업에 대한 투자와 일자리로 들썩이게 하고 싶다"며 "22대 국회에서 할 수 있는 일…

[릴레이 인터뷰] 문대림 "미래성장 이끌 신산업 육성 노력"

[한라일보] 제22대 국회가 지난 5월 30일 임기를 시작한 가운데 제주지역 의원들도 최근 상임위원회 배정이 마무리되는 등 본격적인 의정활동에 돌입했다. 한라일보 등 국회 출입 제주지역 4개 언론사는 3명의 국회의원과 릴레…

[한라人터뷰] 우동기 대통령직속 지방시대위원회 위원장

[한라일보] 대통령직속 지방시대위원회 우동기(사진) 위원장은 8일 지방시대위의 지난 1년 간의 성과에 대해 "지방분권균형발전법 국회 통과, 지방시대 통합계획 의결, 기획발전특구 지정 등 윤석열 정부의 지방시대 국정목표의…

"초고령 제주... 노인 문제 해결책 함께 고민" [한라人터뷰]

[한라일보] 저출생·고령화의 인구구조 악순환이 계속되면서 제주는 빠르게 늙어가고 있다. 지난해 도내 65세 이상 고령인구수는 12만1156명으로 전체 인구의 17.9%를 기록했으며, 2027년에는 그 비중이 20%를 넘는 초고령사회에 진입…

"바다쓰레기에 새 옷 입혀 이야기 전해요" [한라人터뷰]

[한라일보] 빨강, 초록, 파랑…. 18일 제주시 오등동에 위치한 제주시새활용센터 와글와글광장. 이 대형전시장 한편에 알록달록한 색색의 소품들이 눈에 들어온다. 넓게 깔린 모래 위에 작고 귀여운 다양한 모양의 미니어처 장…

"제주4·3과 그 치유의 이야기, 전 세계와 나누고 싶다"

[한라일보] 나이도 하는 일도 달랐던 두 사람이 낯선 제주에서 마주했다. 첫 만남의 시작은 '무속'이라는 공통 관심사였지만, 이들을 다시 제주로 부른 것은 '제주4·3'이었다. 올해 3월 말 또다시 제주를 찾은 이들은 하나의 목…

[창간35주년/ 특별대담] (2)최인철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장

[한라일보] 한라일보는 창간 35주년을 맞아 우리 사회 다양한 문제에 해법을 모색하고 제시하는 석학들로부터 고언을 듣고 있다. 그 두 번째로 지난 14년간 서울대학교에서 행복연구센터를 이끌며 행복과 좋은 삶에 대해 연구해…

[특별대담] 오영훈 제주지사 "제2공항 주민투표 부적절"

[한라일보] 한라일보는 창간 35주년을 맞아 지난 18일 오영훈 제주자치도지사와 대담을 갖고 제주의 주요 현안과 제주도정의 대응 계획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오 지사는 민선 8기 전환점을 앞두고 그동안의 주요 정책을 도민…

[기획] 창간 35주년 한라일보가 만난 이화여대 최재천 교수

[한라일보] 한라일보는 창간 35주년을 맞아 국내 저명 석학과의 인터뷰를 두 차례 걸쳐 보도한다. 첫 인터뷰에서는 자연과학과 인문학의 경계를 넘나들며 인류가 직면한 팬데믹, 기후 위기, 생물다양성 고갈의 문제를 고찰해온 …

"장애인들에게 운동이란, 생명과 같은 것"

[한라일보] '더불어 사는 사회' '차별 없는 사회'는 우리 모두가 지향하는 삶이다. 하지만 세상에는 아직도 각종 이유로 인한 불평등과 차별이 존재하고 있다. 장애도 마찬가지다. 국가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구분 없는 세상을 …

4·3영화에 7년 쏟은 '육지 사람'… "영원히 말해져야"

[한라일보] "감옥에 와서야 이제야 살았구나 싶었지." 스무 살 즈음에 겪었던 제주4·3은 감옥보다 더한 지옥이었다. "총 맞아 죽는 건 행복"이라고 떠올릴 수밖에 없는 것은, 지금도 잊을 수 없는 끔찍한 학살의 기억 때문이다. …

[한라인터뷰] "간절한 바람의 아름다움… 제주굿 알리고파"

[한라일보] "원래는 3월 28일에 (제주를) 떠날 예정이었는데, 그 일정을 4월로 변경했어요. 그런데 이러다 제주에 눌러앉을 것 같습니다." 지난 23일 제주칠머리당영등굿 '영등송별제'에서 만난 곽윤주(47) 씨가 웃으며 말했다. 그의…

[한라인터뷰] 3월 제주 굿판 누빈 '이방인', 그들의 기록

[한라일보] 바람 많고 척박했던 제주, 이 땅에서 살아내야 했던 사람들에게 '굿'은 삶에 대한 기원이었다. 생활 터전과 살아가는 방식이 달라지면서 그 문화도 크게 바뀌고 있지만, 여전히 때가 되면 섬 곳곳에서 일어나 신명나…

[인터뷰] 한복 디자이너 이헌씨 "곡선의 美 한복 뿐"

[한라일보] 한복은 긴 세월 동안 한국의 전통을 담아내며, 우리나라 고유 의복으로 자리매김했다. 이에 '설빔'하면 단연코 한복이었다. 하지만 한복을 설빔으로 입는 문화는 점점 사라졌고, 결혼식 폐백 때마저 드레스를 찾는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