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플러스] 찬찬히 오래 들여다보니 더 각별한 제주

제주관광공사의 체류형 마을관광 브랜드분주한 일정보다 조바심 내지 않고 천천히머무는 여정 속에 지친 나 다독이는 여행 여전히 코로나19 속이지만 일상회복에 전국에서 몰려드는 관광객들로 넘쳐나는 제주다. 시선 닿는 곳…

[휴플러스] 화산의 흔적 따라… 세월의 시간을 거슬러 걷다

오늘부터 8일까지 사흘간수월봉·차귀도 일원서 진행지질 전문가와 함께하는 탐방축하공연·이벤트 등 즐길거리 제주의 낙조 명소로 익히 알려진 한경면 고산리 수월봉은 세월의 시간이 켜켜이 쌓인 화산 퇴적물로 장엄한 지…

[휴플러스] 자리돔의 계절, 추억을 먹다

물회·강회·조림·구이 등 입맛대로된장 베이스에 제피 넣어 풍미 더해빙초산·양조식초 미식 논쟁도 여전 바야흐로 자리돔의 계절이다. 예로부터 제주사람들은 자리물회 몇 그릇을 먹어야 여름을 난다고 했다. 그만큼 자리물…

[휴플러스] 고사리가 ‘쑤욱’ … 들녘에는 봄 기운이

고사리 장마에 중산간 곳곳서 솟아나23~24일 고사리 축제 올해도 비대면길 잃음 속출에 제주소방 ‘주의보’ 발령 벚꽃도 졌는데, 여전히 봄을 시샘하는 비가 자주 내리고 있다. 예전 동네 어르신에게 들었던 기억이 있다. 제주…

[휴플러스] 지금, 제주는 봄꽃잔치

가족과 함께 봄꽃밭 나들이로 추억 쌓기사진은 휴애리 수국축제. 한라일보 DB 완연한 봄날씨가 이어지면서 제주는 나들이객들로 붐비고 있다. 매화, 벚꽃의 분홍으로 뒤덮였던 제주가 최근 봄옷으로 완전히 갈아 입고 형형색…

[휴플러스] 봄 기운 머금은 도서관에서 ‘작은 쉼’

제58회 도서관 주간 맞아도서관마다 프로그램 다채9~10일엔 '책운동회'도 마련다양한 독립출판물 한 곳에 봄 기운이 조금씩 완연해진다. 가벼워진 옷차림만큼 산뜻해지는 기분에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 싶은 봄날이다. 코로나19…

[휴플러스] 다시 돌아온 4월, 4·3을 기억할 시간

코로나19로 추념식 299명으로 참석 제한대신 온라인 추모관·가상 추모공원 운영전야제 행사에 ‘봄이 왔수다’ 기념전까지동광·의귀·북촌·금악·가시·오라마을에조성된 4·3길… 올해 2곳 추가 조성 예정 "당신은 서러워할 봄…

[휴플러스] 식탁에 오르는 봄… 건강해지는 맛

막바지 꽃샘추위 변덕스런 날씨환절기·코로나 건강 관리 비상참치·멍게 등 산해진미 재료로면역력 쑥쑥 키우며 에너지 충전 3월도 곧 지나간다. 벌써 봄의 네 번째 절기인 '춘분'도 지나고 봄이 무르익어야 할 시기라는데 막…

[휴플러스] 추운 겨울 쌓인 먼지 ‘훌훌’…

/집안에 쌓인 먼지 걷어내는 봄 대청소 ‘꿀팁’/청소 순서·동선 정하면 효율적인 청소 가능화학세제 대신 식초·베이킹소다 등 활용 추천 한동안 이어진 봄 날씨를 시샘하듯 비가 내리며 꽃샘추위가 찾아왔다. 그래도 많이 …

[휴플러스] 꽃피는 제주, 봄이 왔네요

봄의 정령들이 제주에서 기지개를 켜며 동장군을 밀어낼 채비를 마쳤다. 제주는 봄철이 되면 다양한 꽃이 피어 나들이객들을 반긴다. 유채꽃은 제주 곳곳 만개해 눈길을 사로잡고 있고, 곧이어 제주를 수놓을 벚꽃도 개화를 앞…

[휴플러스] 운동 시작전 목적ㆍ방향ㆍ계획 수립 필요

자신에 맞는 방식 선택·식단도 효율적으로걷기 등 유산소 운동·홈트레이닝은 효과있어 바람의 온도가 달라졌다. 깊었던 겨울이 가고 다시 봄이 왔다. 웅크렸던 몸을 깨워 기지개를 켜고, 다시 새해의 활기를 기억해야 할 3월…

[휴플러스] 일제에 항거한 그날의 함성을 기억하며…

일본의 식민통치에 항거해 독립선언서를 발표한 3·1절이 나흘 앞으로 다가왔다. 특히 올해는 제주해녀항일운동이 90주년을 맞는 해여서 그 의미가 더욱 깊다. 제주 항일 운동의 역사를 소개한다. ▶제주해녀항일운동=1932년 1월 …

[휴플러스] 봄 길목서 만나는 절물휴양림

내일 눈 녹아 물 된다는 '우수'여전히 눈 쌓인 숲 한편에선바삐 봄 향하는 소리 '졸졸졸' 누구든 편히 걷는 산책 코스에제주시 전경 보이는 등산로까지 40년생 아름드리 삼나무 따라다양하게 만나는 '제주의 숲' 입춘이 지나 봄…

[휴플러스] "전통시장서 제주의 따뜻한 '정(情)' 느끼세요"

코로나19 여파 답답·우울함 등 정신 피로 누적'북적북적' 사람냄새 나는 시장 도내 곳곳 산재재래시장부터 오일시장까지 제주 특산품 한눈에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되면서 답답함과 우울함이 커지는 …

[휴플러스] 봄눈과 겨울꽃이 공존하는 입춘… 매화 피다

입춘(立春)이다. 봄눈과 겨울꽃이 공존하는 시간이다. 한라산 정상에는 아직 잔설이 하얗고, 그 아래로는 가장 먼저 서귀포를 찾은 봄기운이 북쪽으로 오르며 온 섬을 봄꽃들로 물들일 기세다. 봄의 전령사는 단연 매화다. 겨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