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옥의 식물이야기](44)연재를 마무리하며

씨앗이 되는 글을 위해 연재 시작한라산 식물의 가치 재평가됐으면 자연은 모든 생명체의 원천으로서 오묘한 법칙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면서 질서와 조화를 이루고 있다. 사람 또한 자연에서 태어나 자연의 혜택 속에서 살…

[문명옥의 식물이야기](43)더워지는 제주, 숲은 어떻게 변해갈까?

아열대성 식물 번성 등 새로운 구성원 나올 것기후 외에 새들과 인간에 의해 변화가 올 수도 기후가 변하면 제주의 숲은 어떻게 바뀌게 될까? 새로운 식물은 어떻게 이동해 올까? 어떤 식물이 먼저 들어와 자라게 될까? 제주 …

[문명옥의 식물이야기](42)식물자원과 전통지식의 중요성

식물지식은 엄청난 부가가치 창출 가능전통지식의 정리와 국제유효 공표 필요 최근 천연물이 주성분인 의약품이 인기다. 부작용이 거의 없다는 강점 때문이다. 국내에서 개발된 제품은 아니지만 자생식물의 유효성분이 의약…

[문명옥의 식물이야기](41)식물의 가시를 어떻게 구분할까?

종의 유지를 위해 방어수단으로 진화경침 등 다양… 다가오지 말라는 경고 보통 식물의 가시는 끝이 날카롭게 뾰족하고 목질화 되어, 딱딱해진 것을 칭한다. 식물체의 줄기, 잎. 뿌리 등 다양한 부위에 부착되어 있고, 크기와 …

[문명옥의 식물이야기](40)흔한 담쟁이덩굴 다시보기

최근 과학적 연구결과 잇달아 알려져의료용 접착제, 자외선 차단제 등 개발 몇 해 전 러시아에서의 일이다. 블라디보스토크 근처의 바닷가로 식물채집을 갔다. 그런데 동행하신 러시아 학자분이 이곳에 러시아 적색식물목록…

[문명옥의 식물이야기](39)새롭게 밝혀지는 제주의 식물들

학술적 가치 높은 미기록 식물 속속 발견제주서 유독 많아… 지나친 애호는 금물 얼마 전 발행된 한국식물분류학회 학술지에는 제주에서 확인된 두 종의 미기록 식물에 대한 내용이 실려 있다. '영주풀'과 '왜벚나무'다. 영주…

[문명옥의 식물이야기](38)'남가새'라는 식물이름에 대한 고찰

남해일부·제주에 분포하는 보기드문 식물특징 및 모양에 따라 다양한 명칭으로 불려 제주 해안에서 자라는 '남가새'라는 식물이 있다. 얼마 전 제주 모처의 해안에서 이 식물을 보았다. 비양도에서 자란다고 기록되어 있으나 …

[문명옥의 식물이야기](37)제주의 다양한 습지와 식물종다양성

제주는 물영아리 등 습지 4개소 지정 보호제주고사리삼, 순채 등 독특한 식물 분포 람사르협약에서는 희귀하고 독특한 습지유형을 보이거나, 생물다양성이 풍부하여 보전가치가 있어 국제적으로 중요한 곳을 람사르습지로 지…

[문명옥의 식물이야기](36)여자·남자나무 따로인 박달목서

일본과 한국의 제주도·거문도에서만 분포동물처럼 암·수의 개체가 따로 성장해 수정 대부분의 식물이 겨울을 준비하며 울긋불긋 마지막 멋을 낼 즈음, 그제야 나뭇잎 아래에서 수줍은 듯 작고 하얀 꽃망울을 터뜨리는 나무…

[문명옥의 식물이야기](35)한라산오갈피로 불릴 뻔한 지리산오갈피

약용식물로 유명한 지리산오갈피나무한라산에서 채집된 관찰표본이 더 많아 오갈피나무속 식물은 동아시아에 주로 분포하는 식물로 전 세계에는 약 35종류가, 한국엔 5종류가 자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중 제주에는 섬오…

[문명옥의 식물이야기](34)거문오름의 특이한 식물사회

거문오름 일대 함몰구 특이한 식생패턴 주목다양한 온도 분포 같은 공간 내 식물 혼생 거문오름이 생태관광의 메카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오름이 주는 경관과 용암류에 의해 형성된 독특한 지형들, 다른 지역과 차별화 되는 …

[문명옥의 식물이야기](33)식물도감에 없는 이름 참나무와 대나무

특정종 칭하는 식물명 아닌 대표명사 이유도구·일상용품 등 인간역사 맞물리며 인기 뽕나무가 뽕! 방귀를 뀌니, 대나무가 대끼놈! 하며 야단을 치고, 참나무가 참아라 하는 노래가 있다. 나무 이름으로 재미있는 말놀이를 즐…

[문명옥의 식물이야기](32)기후변화 피해 오름서 자라난 피뿌리풀

한라산 고지대·남한 등 분포하지 않아몽골지배기 건초 등과 같이 유입 추정 제주의 오름엔 몽골의 초원식물이 있다 얼마 전 학술조사차 몽골을 다녀왔다. 드넓은 초원과 제주의 오름을 닮은 능선들이 만들어내는 풍광은 제…

[문명옥의 식물이야기](31)큰처녀고사리 학명의 비밀

타케신부 1908년 9월 해발 1000m서 채집조릿대·도롱뇽 등과 '제주출신'의미 내포 우리는 아기가 태어나면 이름을 짓고 출생신고를 한다. 이런 절차를 통해 이름을 갖게 되고 사회의 일원이 되는 것이다. 식물도 마찬가지의 과정…

[문명옥의 식물이야기](30)제주 양치식물과 식물학자 '나카이'

제주 양치식물 연구 '제주양치식물목록' 저자144종 분포 밝혀… 긴다람쥐꼬리 처음 기록 1914년 동경식물학연구지에 '제주양치식물목록'이란 연구 논문이 발표되었다. 저자는 다름 아닌 한반도의 근대적인 식물 연구에 가장 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