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마을에서 미래를 찾는다](10)시리즈를 끝내며

자연 경관에다 역사·문화 요소 결합 시너지 효과유산마을로서 공동브랜드·이미지 구축 필요성 '제주화산섬과 용암동굴'이라는 세계자연유산과 유산지구 마을은 상생과 보완의 관계다. 제주세계유산은 용암동굴과 한라산 등…

[유산마을에서 미래를 찾는다](9)행원리

어등포는 광해군 유배 첫 기착지로 ‘제주8경’중 하나마을 자원 및 풍차단지와 연계한 발전전략 마련돼야 행원리는 국내 최대의 풍력발전단지가 들어선 풍차마을로서 예전부터 알려졌다. 유산마을로서의 핵심자원은 부족한 …

[유산마을에서 미래를 찾는다](8)월정리

해양자원과 마을 돌담, 당신앙 등 연계 바람직개발과 보존 가이드라인 제시… 발전전략 필요 세계유산마을 월정리를 상징하는 것은 두말할 나위 없이 화산섬 제주의 보물인 용암동굴이다. 제주 세계자연유산 등재의 핵심 자…

[유산마을에서 미래를 찾는다](7)성산리

지질·생태·역사자원 불구 단순 관광지 머물러전시관 등 체험시설 늘려 통해 체류여건 절실 일출봉이 자리한 성산리는 군더더기 설명이 필요없는 마을이다. 예부터 영주십경 중의 제1경으로 꼽힐 만큼 최고의 해맞이 장소인 …

[유산마을에서 미래를 찾는다](6)선흘2리

오름·습지 등 자연자원과 관광인프라 풍부제주 대표하는 트레킹 마을로 명소화 할만 선흘2리는 세계자연유산 거문오름으로 일약 유명세를 타는 마을이다. 불과 2~3년전까지만 해도 선흘2리는 중산간의 평온하고 한적한 마을…

[유산마을에서 미래를 찾는다](5)선흘1리

선흘곶자왈과 낙선동성 등 생태·역사 자원 풍부마을 내부 연계한 순환형 답사코스 개발 바람직 선흘1리는 제주 생태자원의 곳간이자 제주현대사의 아픔을 상징하는 마을중의 하나이다. 이 마을은 조선 중엽에 마을이 형성되…

[유산마을에서 미래를 찾는다](4)덕천리

습지 발달·자연유산마을 연결하는 교통의 요지마을자원·먹을거리 연계한 체험코스 모색할 만 세계유산마을 덕천리는 전형적인 중산간 풍경을 간직하고 있는 마을이다. 한때는 제주의 대표적인 불놓기 축제인 들불축제 무대…

[유산마을에서 미래를 찾는다](3)김녕리(하)

테마별 탐방코스 개발 다양한 체험기회 제공 바람직 김정수 이장 "동부지역 관광중심지로 거듭날 것" 지리적으로 김녕리는 섬 속의 섬을 제외한 제주 본섬에서 가장 최북단에 위치한 마을이다. 이 마을을 특징짓는 요소는 풍…

[유산마을에서 미래를 찾는다](1)프롤로그

제주의 역사와 문화, 주민들의 삶의 체취를 총체적으로 느낄 수 있는 곳은 마을이다. 마을을 통해 과거와 현재를 알 수 있으며, 미래의 변화까지도 내다볼 수 있다. 마을은 오늘날의 도시를 있게 한 원동력이다. 특히 세계유산…

[특별기획/제주의 미래, 마을에서 찾는다/서귀포시](10·끝)남원읍 신흥2리

도문화재 군락지 연계 대대적 동백숲 조성동백기름 상표 등록·농산물 판매장 추진도 서귀포시 남원읍 동쪽 끝에 자리잡고 있는 신흥2리. 마을 북동쪽으로 송천이 흐르고, 3개의 자연마을에 210가구 560여명이 살고 있다. 대다수 …

[특별기획/제주의 미래, 마을에서 찾는다/서귀포시](9)대정읍 무릉2리

녹색농촌 연계한 생태체험마을 추진생산·판매·유통 인프라로 소득 창출 좌기동과 인향동, 평지동 3개의 자연마을로 형성된 제주도 서남쪽 중산간지역의 서귀포시 대정읍 무릉2리. 전형적인 농촌마을로 중산간이면서도 비교…

[특별기획/제주의 미래, 마을에서 찾는다/서귀포시](8)대정읍 상모1리

일제전적지 정비 평화교육현장으로농수산물직판장·해송산림욕장 추진 서귀포시 대정읍 '알뜨르' 평야에 자리잡고 있는 상모1리. 감자와 마늘, 고구마 등 밭작물과 어업을 주생업으로 하는 농어촌이지만 최근에는 관광객이 …

[특별기획/제주의 미래, 마을에서 찾는다/서귀포시](7)성산읍 성산리

이생진 시인 시비 친환경적 조성 계획체류 늘려 주민소득 연계 방안도 추진 세계자연유산마을 서귀포시 성산읍 성산리. 바다에 인접한 마을로 어업이 주요 생산활동이면서 동부지역 연안화물 및 수산물 유통, 어업 전진기지, …

[특별기획/제주의 미래, 마을에서 찾는다/서귀포시](6)안덕면 감산리

오염된 안덕계곡 청정하천 복원참게 방류·참꽃 복원 축제 구상 마을 중심부에 천연기념물 안덕계곡 하천(창고천)이 가로지르는 서귀포시 안덕면 감산리. 전체 343가구 중 332가구가 농사를 지을 정도로 전형적인 농촌마을이다.…

[특별기획/제주의 미래, 마을에서 찾는다/서귀포시](5)표선면 성읍2리

더덕 생육 최적지·고부가가치 창출 전력가공공장·판로확보 마케팅 강화 등 추진 2007년 행정자치부가 실시한 참 살기좋은 가꾸기사업 콘테스트 우수마을(금상). 제주특별자치도가 선정한 2008년 베스트마을. 주민 대부분이 농…